채널상품을 윈셀링에서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한 메뉴로 판매채널에 등록된 상품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관리하기 위해 활용되는 메뉴입니다.
오픈마켓, 종합몰, 소셜커머스, 전문몰과 같은 다양한 온라인 유통채널에 등록되어 윈셀링을 통해 관리하는 상품들을 이야기 합니다.
판매채널상품은 오픈마켓이나 종합몰, 소셜커머스, 전문몰, 단독몰과 같은 다양한 온라인 유통채널 상품을 이야기 하며 윈셀링에서는 이를 관리하기 위해 채널상품관리 메뉴를 통해서 채널 판매채널 상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즉, 판매채널상품은 윈셀링과 연결되어 운영되는 각 판매채널에 등록된 상품을 이야기 합니다.
SKU상품과 판매채널의 가장 큰 차이점은 상품에 추가되는 속성 정보와 배송정보가 없다는 것입니다. 윈셀링에서는 SKU상품에 채널에 귀속되는 속성 정보인 [상품 속성 템플릿]과 판매채널의 배송정보 모아둔 [배송 속성 템플릿]과 같은 [채널 상품 템플릿] 함께 상품이 등록되고 운영됩니다.
채널상품 템플릿이란? 각 판매채널별로 제공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가 모두 상이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공통되는 정보는 원상품 정보로 묶여 있고 각 채널별로 다르게 제공하는 주소지 정보와 배송정보, 원상품에 포함되지 않는 추가 속성 정보를 각각의 템플릿으로 묶어 제공하는 판매채널 전용 템플릿을 이야기합니다.
배송속성 템플릿이란? 각 판매채널에서 제공하는 배송에 대한 정보가 모두 상이하기 때문에 배송에 대한 정보를 별도로 묶어 형식화 하여 각 판매채널별로의 배송 템플릿으로 묶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1개의 템플릿으로 여러 상품의 배송 정보를 관리하고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상품 속성 템플릿이란? 원상품에서 제공되지 않는 각 판매채널별로의 특화된 추가 상품의 정보를 상품 속성 템플릿으로 묶어 제공하는 서비스로 주로 상품분류와 모델/브랜드/제조사, AS연락처나 AS안내 및 인증관련된 내용과 할인설정, 포인트설정, 가격비교 노출여부 등이 상품속성에 포함됩니다.
채널상품관리 메뉴를 관리하기 위해서 활용되는 메뉴로 해당 메뉴의 각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봅니다.
실제 채널상품을 관리하기 위한 메뉴로 채널상품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관리하는 주요 메뉴입니다.
채널상품에 귀속되고 사용되는 채널 템플릿을 관리하는 메뉴 입니다.
각 판매채널별 별도로 연동설정이 필요한 다양한 설정들을 각 판매채널별로 모아둔 API 연동설정 메뉴입니다.
채널상품을 관리하기전에 몇가지 체크하고 넘어가야 할 사항이 있으며 이에 대해 짚고 넘어갑니다.
판매채널에 상품을 등록하는 방법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판매자가 직접 하나하나 상품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여 판매채널에 상품을 등록하는 방법이 있고 SKU 상품 목록에서 선택한 SKU상품을 판매채널로 게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판매채널에 등록된 상품을 윈셀링을 통해 관리하기 위해 상품정보를 윈셀링으로 가져오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판매채널 상품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채널 상품 관리] - [채널 별 연동설정] 메뉴에서 각 판매채널별 연동설정에 접근하여 상품 가져오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티몬의 경우 판매채널에 등록된 상품을 가져올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