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상품 등록/수정

윈셀링에서는 각 채널에서 직접 상품을 등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다이렉트 상품 등록/수정 또는 그룹상품 다이렉트 등록/수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KU 상품을 거치지 않고도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상품을 등록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판매 채널 상품을 직접 등록하기 전에

판매 채널 상품을 직접 등록하기 전에 몇가지 체크하고 넘어갈 사항을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채널상품을 직접 등록하기 전에

  1. 채널상품을 직접등록할 시에는 여러 채널에 한번에 상품을 등록하는 것이 아니므로 각 판매채널에 1개의 상품씩 등록 가능합니다.
  2. 상품을 등록하기에 앞서 주소지 템플릿, 상품속성 템플릿, 배송 템플릿을 등록해두면 빠른 등록이 가능합니다.
  3. 직접 판매채널에 상품을 등록하기 전에 API 사전 설정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정상적으로 등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채널상품 등록 접근하기

  1. 윈셀링 셀러 오피스의 상단 메뉴에서 [채널 상품 관리] - [채널 상품 관리] - [채널 상품 등록/수정] 메뉴로 접근합니다.
  2. 노출되는 채널 상품 목록에서 등록할 판매채널의 상품등록 탭에서 [상품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채널상품 등록 페이지로 접근합니다.
  3. 등록할 상품 정보를 입력하고 우측 아래의 [연필] 아이콘인 상품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채널상품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채널상품 : 기본정보

채널상품을 등록하고 수정할 시에 확인할 수 있는 탭중에서 기본정보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SKU 상품 연결 및 재고 연동

판매채널 상품에 SKU상품을 매칭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재고동기화 기능을 사용할 경우 SKU 상품의 재고가 변경될 때마다 판매채널상품 타임라인데 재고 변동 요청이 생성되며 자동화를 통해서 재고가 동기화 처리 됩니다.
※ SKU 상품을 기반하여 판매채널에 상품을 등록하거나 상품을 가져올시에 자체상품분류를 기반하여 상품을 SKU상품을 연동처리 하였을 경우 자동 매칭 됩니다.

상품분류

상품분류에는 윈셀링에서 제공하는 공통상품분류와 자체적으로 사용하는 자체상품분류 그리고 판매채널에서 사용하는 채널상품분류 또는 전시상품분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채널상품분류와 전시상품분류의 경우 판매채널마다 설정하는 항목이 상이할 수 있으며 일부 채널에서는 상품 수정시 상품분류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공급정보

공급 정보의 경우 판매채널에 적용되는 사항이 아니며 윈셀링 내부에서 해당 상품의 공급사 정보를 연결하는 부분이며 실제 재고가 출고되는 위치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윈셀링을 통한 재고관리를 위해 운영되는 기본 설정 항목입니다.

상품상태와 구매제한

판매하는 상품의 상품 상태를 설정할 수 있으며 최소 구매수량, 1인 최대 구매수량, 1회 최대구매수량 등의 구매제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일부 판매채널의 경우 상품상태 및 구매제한에 관한 정보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채널상품 : 상품정보

SKU상품과 대부분 동일한 내용으로 판매채널 상품의 상품에 대한 상품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판매상태

채널상품의 판매상태를 이야기하며 일반적으로는 판매중, 판매중지, 품절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 상품 신규 등록시에는 판매중 상태로만 등록되므로 주의 바랍니다.

상품명

상품명과 관련된 부분에는 SKU상품명(원상품명), 채널상품명, 홍보문구(이벤트문구, 프로모션문구), 발주상품명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상품명에는 상품과 직접 관련이 없는 다른 상품명이나 스팸성 키워드가 입력되면 판매채널의 관리자에 의해 판매가 금지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 유명 상품 유사문구를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스타일, ~st와 같이 기재하는 경우에도 판매채널에서 별도 고지 없이 제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 허위과대광고 등의 내용을 입력할 경우 판매 금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상품코드

상품코드에는 채널상품코드(상품에 귀속)와 자체상품코드, 바코드가 판매채널과 연계되어 등록되고 판매자 내부코드1, 판매자 내부코드2의 경우 윈셀링에서 내부 관리 코드로 활용됩니다.
단,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내부코드 1, 2 값이 채널에도 연계되어 등록됩니다.

모델/브랜드/제조사

해당 상품의 모델, 브랜드, 제조사 정보로 대부분의 판매채널에서는 등록되어 있는 모델 또는 브랜드와 제조사를 검색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AS연락처 및 AS안내사항

AS연락처와 AS 안내사항에 대한 내용으로 해당 상품의 AS 관련 내용을 입력합니다. 일부 판매채널에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상품 금액

상품의 기본 판매가, 공급가, 최종판매가를 입력하는 항목으로 최종 판매가는 실제 판매채널에서의 판매가가 되며 기본 판매가와 공급가의 경우 판매채널에 연동되지 않고 윈셀링 내부에서 활용됩니다.

상품 재고

상품 재고에 관련된 설정으로 상품 재고, 안전 재고를 설정할 수 있으며 안전 재고의경우 윈셀링에서 노출용으로 활용됩니다.

판매기간설정

상품의 판매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11번가, 옥션, G마켓의 경우 필수로 입력되어야 하며 특정 기간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채널상품 : 상품상세정보

SKU상품과 대부분 동일한 내용으로 판매채널 상품에 대한 상품상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제조일자/유효일자

상품의 제조일자와 유효일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산지정보

상품의 원산지 정보로 대부분의 판매채널에서는 원산지 정보를 필수로 입력해야 합니다.

성인상품여부/부가세설정

해당상품이 성인상품인지에 대한 여부와 과세상품, 면세상품, 영세상품인지에 대한 부가세 설정 여부 입니다.

KC인증 및 인증정보

KC 인증에 대한 내용과 추가 인증정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부 판매채널에서는 KC인증만 활용됩니다.

상품이미지

상품 이미지 항목으로 일반적으로는 1000x1000 사이즈를 권장하고 있으며 jpg 이미지만 업로드 해야 모든 판매채널에서 적용이 가능합니다. 일부 판매채널에서는 gif, png 이미지 업로드시 상품이 등록되지 않습니다.

상품상세설명

상품상세 설명 부분으로 직접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등록할 수 있으며 상품상세페이지의 상단과 하단의 내용을 설정하여 상하단 내용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채널상품 : 옵션 설정

SKU상품과 대부분 동일한 내용으로 판매채널 상품에 대한 선택형 옵션과 입력형 옵션 설정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선택형 옵션

선택형 옵션이란? 주문시 판매자가 미리 설정해둔 옵션 리스트 중에 구매자가 옵션 값을 선택하도록 하는 옵션 형태를 이야기합니다.
※ 일부 판매채널에서는 선택형 옵션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옵션 설정시에 참고하여 적용하여 주세요.

  1. 옵션 입력방식
    옵션 입력 방법은 4가지 방법으로 옵션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직접 입력하기는 직접 옵션을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 엑셀 일괄등록은 특정 옵션 등록 양식에 맞추어 옵션을 등록하는 방식입니다.
    · 다른상품 옵션 불러오기는 이미 옵션이 설정된 다른 상품의 옵션을 동일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옵션세트 템플릿 불러오기는 옵션 세트 템플릿의 정보를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2. 옵션 타입
    옵션 타입에는 조합형 옵션과 단일형 옵션이 있습니다.
    · 단일형 옵션은 옵션가가 동일한 경우에 활용되는데 상품은 같으나 색상만 변경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 조합형 옵션은 옵션별로 옵션가가 다른 경우에 설정되는데 옵션의 재고관리를 위해서는 조합형 옵션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조합형 옵션의 경우 옵션가 0원인 상품은 필히 1개는 존재해야 합니다.
  3. 옵션명 개수
    옵션의명의 종류의 수를 이야기합니다.
  4. 정렬순서
    정렬순서는 등록순, 가나다순, 높은가격순, 낮은가격순으로 제공되며 일부 채널에서는 등록순만 적용됩니다.
  5. 옵션입력
    옵션은 최대 5개의 옵션명을 기준하여 옵션을 설정할 수 있으며 각 옵션명마다 옵션 값을 입력하여 옵션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입력했다면 [옵션목록으로 적용] 버튼을 통해 옵션 목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6. 옵션목록
    옵션은 최대 500개 까지 입력 가능하며 각 옵션 상품 목록별로의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옵션명은 구매자에게 노출되는 옵션 명을 이야기합니다.
    · 옵션값은 구매자에게 최종적으로 노출되는 옵션명의 고객이 선택하는 옵션 값입니다.
    · 옵션가은 옵션 값을 선택했을 경우 발생하는 추가 옵션 금액 입니다.(상품 판매가 + 옵션가)
              ※ 옵션가의 경우 판매채널별로의 최대 입력 가능 범위가 다르므로 각 상품분류마다의 제한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재고수량은 옵션 재고의 재고 수량을 이야기합니다.
    · 판매상태은 옵션별로 옵션가가 다른 경우에 설정되는데 옵션의 재고관리를 위해서는 조합형 옵션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매칭은 옵션에 SKU상품을 매칭하는 것을 이야기하며 재고관리의 필수 요소 중 하나입니다.
              ※ 만약 매칭된 SKU 상품이 없고 옵션의 값마다 SKU상품을 생성설정하면 SKU 상품이 옵션값에 맞추어 일괄 생성됩니다.
    · 상품코드은 자체 옵션코드로 옵션별로의 상품코드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무게은 해당 옵션 상품의 무게를 이야기합니다.
    · 사용여부은 옵션의 사용여부로 옵션이 삭제되는 것은 아니고 구매자에게 비노출됩니다.
    ※ 조합형 옵션의 경우 옵션가 0원인 상품은 필히 1개는 존재해야 합니다.

입력형 옵션

입력형 옵션은 주문시 구매자가 판매자가 설정한 입력형 옵션에 따라 입력 폼을 통해 값을 입력하는 형식의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반지에 이니셜을 기재하는 경우이거나 특별한 내용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이에 포함됩니다.
※ 일부 판매채널에서는 입력형 옵션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옵션 설정시에 참고하여 적용하여 주세요.

  1. 옵션개수
    입력형 옵션은 최대 5개까지 지원하며 대부분 판매채널이 최대 3개 정도로 제한됩니다.
  2. 옵션목록
    입력형 옵션 목록입니다.
    · 옵션명은 구매자에게 노출되는 옵션 명을 이야기합니다.
    · 사용여부은 옵션의 사용여부로 옵션이 삭제되는 것은 아니고 구매자에게 비노출됩니다.
    · 매칭은 옵션에 SKU상품을 매칭하는 것을 이야기하며 재고관리의 필수 요소 중 하나입니다.

채널상품 : 추가구성상품옵션

SKU상품과 대부분 동일한 내용으로 판매채널 상품에 대한 추가구성사품 옵션 설정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추가구성상품 옵션

추가구성상품 옵션이란? 기존 상품에 연관되는 상품을 추가하여 옵션으로 노출하는 상품옵션을 이야기합니다. 즉 기본 상품에 함께 구성하는 좋은 상품으로 구성 할 수 있습니다.
※ 일부 판매채널에서는 추가구성상품옵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1. 추가상품 입력방식
    추가구성상품 옵션 입력 방법은 선택형 옵션과 동일하며 4가지 방법으로 옵션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직접 입력하기는 직접 옵션을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 엑셀 일괄등록은 특정 옵션 등록 양식에 맞추어 옵션을 등록하는 방식입니다.
    · 다른상품 옵션 불러오기는 이미 옵션이 설정된 다른 상품의 옵션을 동일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옵션세트 템플릿 불러오기는 옵션 세트 템플릿의 정보를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2. 추가상품명 개수
    추가상품옵션의명의 종류의 수를 이야기합니다.
  3. 정렬순서
    정렬순서는 등록순, 가나다순, 높은가격순, 낮은가격순으로 제공되며 일부 채널에서는 등록순만 적용됩니다.
  4. 추가상품명 입력
    추가상품명 입력은 최대 20개의 추가상품 옵션명을 기준하여 옵션을 설정할 수 있으며 각 옵션명마다 옵션 값과 추가상품가를 입력하여 옵션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입력했다면 [목록으로 적용] 버튼을 통해 추가상품목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5. 추가상품목록
    옵션은 최대 500개 까지 입력 가능하며 각 옵션 상품 목록별로의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추가상품명은 구매자에게 노출되는 옵션 명을 이야기합니다.
    · 추가상품값은 구매자에게 최종적으로 노출되는 옵션명의 고객이 선택하는 옵션 값입니다.
    · 추가상품가격은 옵션 값을 선택했을 경우 발생하는 추가 옵션 금액 입니다.(상품 판매가 + 옵션가)
              ※ 옵션가의 경우 판매채널별로의 최대 입력 가능 범위가 다르므로 각 상품분류마다의 제한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재고수량은 옵션 재고의 재고 수량을 이야기합니다.
    · 판매상태은 옵션별로 추가구성상품의 판매상태를 이야기하며 SKU상품이 매칭되어있을경우 자동연계됩니다.
    · 매칭은 옵션에 SKU상품을 매칭하는 것을 이야기하며 재고관리의 필수 요소 중 하나입니다.
    · 상품코드은 자체 옵션코드로 옵션별로의 상품코드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무게은 해당 옵션 상품의 무게를 이야기합니다.
    · 사용여부은 옵션의 사용여부로 옵션이 삭제되는 것은 아니고 구매자에게 비노출됩니다.

채널상품 : 상품속성 템플릿/배송속성 템플릿

상품속성 템플릿은 SKU상품에 포함되지 않는 판매채널의 추가적인 내용으로 [채널 상품 관리] - [템플릿 관리] - [상품 속성 템플릿 관리] 메뉴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송속성의 경우 SKU상품에 없는 배송에 대한 정보를 묶어 [채널 상품 관리] - [템플릿 관리] - [배송 템플릿] 메뉴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상품속성 템플릿

SKU상품에 포함되지 않는 판매채널에 귀속되어있는 추가정보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상품속성 템플릿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상품 속성에 대한 내용을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상품속성 템플릿 설정은 각 판매채널마다 설정항목이 상이합니다.

배송속성 템플릿

SKU상품에 포함되지 않는 판매채널의 배송정보만 모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배송 속성 템플릿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배송속성에 대한 정보를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배송속성 템플릿 설정은 각 판매채널마다 설정항목이 상이합니다.

채널상품 : 구매 혜택 조건설정

각 판매채널마다 다르며 각 판매채널에서 제공하는 구매 혜택에 대한 설정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복수구매 할인 설정

판매채널에서 제공하는 복수구매 할인에 대한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 즉시할인 설정

상품에 판매자 즉시할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적립 설정

상품에 포인트 적립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무이자 할부 설정

상품을 구매할 시 무이자 할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사은품 설정

상품 구매시 제공하는 사은품에 대한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채널상품 : 상품정보고시

온라인에서의 모든 판매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상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표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본 구성에서는 상품을 간략하게 고시하는 상품정보고시에 대한 내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상품정보고시

「상품정보고시」「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 13조 제 4항 규정에 따라 통신판매업자가 소비자에게 제공하여야 할 재화 등의 정보에 관한 사항과 거래 조건에 관한 정보의 내용과 제공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 소비자가 안전한 전자상거래를 함에 있어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고시사항을 말합니다.

  1. 상품정보고시 템플릿
    자주 쓰이는 상품정보고시의 공통된 항목을 템플릿 형태로 묶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상품군
    상품정보고시의 상품군은 공정거래 위원회에서 정한 전자상거래 상품정보 제공고시에 기제된 상품의 품목을 이야기합니다.
    품목별 재화 등에 관한 정보는 판매하는 상품의 특성, 기능 및 효용의 유사성, 소비자들의 인식 등을 고려하여 가급적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품목에 기재되어 있는 항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다만, (1)부터 (38)까지의 품목 가운데 유사한 품목이 없는 경우 (39) 기타 용역 또는 (40) 기타 재화 품목에 기재되어 있는 항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상품저보고시상의 상품군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1] 의류
    · [2] 구두 / 신발
    · [3] 가방
    · [4] 패션잡화 (모자 / 벨트 / 액세서리 등)
    · [5] 침구류 / 커튼
    · [6]가구 (침대 / 소파 / 싱크대 / DIY제품 등)
    · [7] 영상가전 (TV류)
    · [8] 가정용 전기제품 (냉장고 / 세탁기 / 식기세척기 / 전자레인지 등)
    · [9] 계절가전 (에어컨 / 온풍기 등)
    · [10] 사무용기기 (컴퓨터 / 노트북 / 프린터 등)
    · [11] 광학기기 (디지털카메라 / 캠코더 등)
    · [12] 소형전자 (MP3 / 전자사전 등)
    · [13] 휴대형 통신기기 (휴대폰 / 태블릿 등)
    · [14] 내비게이션
    · [15] 자동차용품 (자동차부품 / 기타 자동차용품 등)
    · [16] 의료기기
    · [17] 주방용품
    · [18] 화장품
    · [19] 귀금속 / 보석 / 시계류
    · [20] 농수축산물
    · [21] 가공식품
    · [22] 건강기능식품
    · [23] 어린이제품
    · [24] 악기
    · [25] 스포츠용품
    · [26] 서적
    · [27] 호텔 / 펜션 예약
    · [28] 여행패키지
    · [29] 항공권
    · [30] 자동차 대여 서비스 (렌터카)
    · [31] 물품대여 서비스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등)
    · [32] 물품대여 서비스 (서적, 유아용품, 행사용품 등)
    · [33] 디지털 콘텐츠 (음원, 게임, 인터넷강의 등)
    · [34] 상품권 / 쿠폰
    · [35] 모바일 쿠폰
    · [36] 영화ㆍ공연
    · [37] 생활화학제품
    · [38] 살생물제품
    · [39] 기타 용역
    · [40] 기타 재화
  3. 상품정보제공고시
    각 상품군에 구성되는 상품정보고시에서의 지정한 상품 정보제공고시 항목을 이야기합니다.

거래 조건에 관한 정보

상품정보고시에서 규정된 거래조건에 대한 정보를 이야기합니다.
통신판매업자가 통신판매의 수단을 통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때에는 계약체결 전에 거래조건에 관한 정보를 상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신판매의 수단에 표시ㆍ광고하거나 고지하여야 한다. 단, 카탈로그 쇼핑으로서 카탈로그에 해당 정보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소비자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표시한 후 전화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상품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1. 제품하자·오배송 등에 따른 청약철회 등의 경우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는 기간 및 통신판매업자가 부담하는 반품비용 등에 관한 정보
    · 재화등의 내용이 표시ㆍ광고의 내용이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 소비자는 재화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3개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등을 할 수 있음 (법 제17조제3항)
    · 제품하자 등에 따른 청약철회시 반품비용은 통신판매업자가 부담함 (법 제18조제10항)
  2. 제품하자가 아닌 소비자의 단순변심, 착오구매에 따른 청약철회등이 불가능한 경우 그 구체적 사유와 근거
    · 법 제17조제2항제1호 내지 제6호의 청약철회 예외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그 내용
  3. 재화등의 교환·반품·보증 조건 및 품질보증기준
  4. 대금을 환불받기 위한 방법과 환불이 지연될 경우 지연에 따른 배상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 및 배상금 지급의 구체적 조건 및 절차
    · 통신판매업자는 재화를 반환받은 날(소비자에게 재화등이 공급되지 않았거나 용역 또는 디지털콘텐츠를 거래한 경우에는 소비자가 청약철회를 한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대금을 환급하여야 하며, 환급 지연시 그 지연기간에 연 15%의 이율을 적용한 지연배상금을 지급하여야 함 (법 제18조제2항)
  5. 소비자피해보상의 처리, 재화등에 대한 불만 처리 및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의 분쟁처리에 관한 사항

채널상품 : 포장(Packing) 정보

실제 판매채널에 적용되지는 않지만 SKU상품의 매칭 설정에 따라 추후 주문이 발생할 경우 발주서에 해당 내용을 참조하여 제공되고 일부 판매채널의 경우 해당 내용을 참조하며 전반적인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활용되는 내용입니다.

상품 크기 설정

상품의 실질적인 가로, 세로, 높이, 길이, 무게, 치수와 같은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품 색상설정

상품의 색상을 설정해두고 상품 검색과 실제 상품 연동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 포장 설정

상품이 포장되는 방법과 택배 박스의 크기, 택배 박스의 사이즈, 포장 비닐의 크기 또는 포장 비닐의 사이즈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