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셀링에서는 각 채널에서 직접 상품을 등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다이렉트 상품 등록/수정 또는 그룹상품 다이렉트 등록/수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KU 상품을 거치지 않고도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상품을 등록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판매 채널 상품을 직접 등록하기 전에 몇가지 체크하고 넘어갈 사항을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채널상품을 등록하고 수정할 시에 확인할 수 있는 탭중에서 기본정보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판매채널 상품에 SKU상품을 매칭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재고동기화 기능을 사용할 경우 SKU 상품의 재고가 변경될 때마다 판매채널상품 타임라인데 재고 변동 요청이 생성되며 자동화를 통해서 재고가 동기화 처리 됩니다.
※ SKU 상품을 기반하여 판매채널에 상품을 등록하거나 상품을 가져올시에 자체상품분류를 기반하여 상품을 SKU상품을 연동처리 하였을 경우 자동 매칭 됩니다.
상품분류에는 윈셀링에서 제공하는 공통상품분류와 자체적으로 사용하는 자체상품분류 그리고 판매채널에서 사용하는 채널상품분류 또는 전시상품분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채널상품분류와 전시상품분류의 경우 판매채널마다 설정하는 항목이 상이할 수 있으며 일부 채널에서는 상품 수정시 상품분류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공급 정보의 경우 판매채널에 적용되는 사항이 아니며 윈셀링 내부에서 해당 상품의 공급사 정보를 연결하는 부분이며 실제 재고가 출고되는 위치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윈셀링을 통한 재고관리를 위해 운영되는 기본 설정 항목입니다.
판매하는 상품의 상품 상태를 설정할 수 있으며 최소 구매수량, 1인 최대 구매수량, 1회 최대구매수량 등의 구매제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일부 판매채널의 경우 상품상태 및 구매제한에 관한 정보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SKU상품과 대부분 동일한 내용으로 판매채널 상품의 상품에 대한 상품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채널상품의 판매상태를 이야기하며 일반적으로는 판매중, 판매중지, 품절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 상품 신규 등록시에는 판매중 상태로만 등록되므로 주의 바랍니다.
상품명과 관련된 부분에는 SKU상품명(원상품명), 채널상품명, 홍보문구(이벤트문구, 프로모션문구), 발주상품명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상품명에는 상품과 직접 관련이 없는 다른 상품명이나 스팸성 키워드가 입력되면 판매채널의 관리자에 의해 판매가 금지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 유명 상품 유사문구를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스타일, ~st와 같이 기재하는 경우에도 판매채널에서 별도 고지 없이 제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 허위과대광고 등의 내용을 입력할 경우 판매 금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상품코드에는 채널상품코드(상품에 귀속)와 자체상품코드, 바코드가 판매채널과 연계되어 등록되고 판매자 내부코드1, 판매자 내부코드2의 경우 윈셀링에서 내부 관리 코드로 활용됩니다.
단,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내부코드 1, 2 값이 채널에도 연계되어 등록됩니다.
해당 상품의 모델, 브랜드, 제조사 정보로 대부분의 판매채널에서는 등록되어 있는 모델 또는 브랜드와 제조사를 검색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AS연락처와 AS 안내사항에 대한 내용으로 해당 상품의 AS 관련 내용을 입력합니다. 일부 판매채널에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상품의 기본 판매가, 공급가, 최종판매가를 입력하는 항목으로 최종 판매가는 실제 판매채널에서의 판매가가 되며 기본 판매가와 공급가의 경우 판매채널에 연동되지 않고 윈셀링 내부에서 활용됩니다.
상품 재고에 관련된 설정으로 상품 재고, 안전 재고를 설정할 수 있으며 안전 재고의경우 윈셀링에서 노출용으로 활용됩니다.
상품의 판매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11번가, 옥션, G마켓의 경우 필수로 입력되어야 하며 특정 기간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SKU상품과 대부분 동일한 내용으로 판매채널 상품에 대한 상품상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상품의 제조일자와 유효일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품의 원산지 정보로 대부분의 판매채널에서는 원산지 정보를 필수로 입력해야 합니다.
해당상품이 성인상품인지에 대한 여부와 과세상품, 면세상품, 영세상품인지에 대한 부가세 설정 여부 입니다.
KC 인증에 대한 내용과 추가 인증정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부 판매채널에서는 KC인증만 활용됩니다.
상품 이미지 항목으로 일반적으로는 1000x1000 사이즈를 권장하고 있으며 jpg 이미지만 업로드 해야 모든 판매채널에서 적용이 가능합니다. 일부 판매채널에서는 gif, png 이미지 업로드시 상품이 등록되지 않습니다.
상품상세 설명 부분으로 직접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등록할 수 있으며 상품상세페이지의 상단과 하단의 내용을 설정하여 상하단 내용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SKU상품과 대부분 동일한 내용으로 판매채널 상품에 대한 선택형 옵션과 입력형 옵션 설정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선택형 옵션이란? 주문시 판매자가 미리 설정해둔 옵션 리스트 중에 구매자가 옵션 값을 선택하도록 하는 옵션 형태를 이야기합니다.
※ 일부 판매채널에서는 선택형 옵션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옵션 설정시에 참고하여 적용하여 주세요.
입력형 옵션은 주문시 구매자가 판매자가 설정한 입력형 옵션에 따라 입력 폼을 통해 값을 입력하는 형식의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반지에 이니셜을 기재하는 경우이거나 특별한 내용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이에 포함됩니다.
※ 일부 판매채널에서는 입력형 옵션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옵션 설정시에 참고하여 적용하여 주세요.
SKU상품과 대부분 동일한 내용으로 판매채널 상품에 대한 추가구성사품 옵션 설정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추가구성상품 옵션이란? 기존 상품에 연관되는 상품을 추가하여 옵션으로 노출하는 상품옵션을 이야기합니다. 즉 기본 상품에 함께 구성하는 좋은 상품으로 구성 할 수 있습니다.
※ 일부 판매채널에서는 추가구성상품옵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상품속성 템플릿은 SKU상품에 포함되지 않는 판매채널의 추가적인 내용으로 [채널 상품 관리] - [템플릿 관리] - [상품 속성 템플릿 관리] 메뉴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송속성의 경우 SKU상품에 없는 배송에 대한 정보를 묶어 [채널 상품 관리] - [템플릿 관리] - [배송 템플릿] 메뉴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SKU상품에 포함되지 않는 판매채널에 귀속되어있는 추가정보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상품속성 템플릿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상품 속성에 대한 내용을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상품속성 템플릿 설정은 각 판매채널마다 설정항목이 상이합니다.
SKU상품에 포함되지 않는 판매채널의 배송정보만 모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배송 속성 템플릿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배송속성에 대한 정보를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배송속성 템플릿 설정은 각 판매채널마다 설정항목이 상이합니다.
각 판매채널마다 다르며 각 판매채널에서 제공하는 구매 혜택에 대한 설정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판매채널에서 제공하는 복수구매 할인에 대한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품에 판매자 즉시할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품에 포인트 적립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상품을 구매할 시 무이자 할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상품 구매시 제공하는 사은품에 대한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모든 판매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상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표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본 구성에서는 상품을 간략하게 고시하는 상품정보고시에 대한 내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상품정보고시」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 13조 제 4항 규정에 따라 통신판매업자가 소비자에게 제공하여야 할 재화 등의 정보에 관한 사항과 거래 조건에 관한 정보의 내용과 제공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 소비자가 안전한 전자상거래를 함에 있어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고시사항을 말합니다.
상품정보고시에서 규정된 거래조건에 대한 정보를 이야기합니다.
통신판매업자가 통신판매의 수단을 통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때에는 계약체결 전에 거래조건에 관한 정보를 상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신판매의 수단에 표시ㆍ광고하거나 고지하여야 한다. 단, 카탈로그 쇼핑으로서 카탈로그에 해당 정보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소비자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표시한 후 전화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상품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실제 판매채널에 적용되지는 않지만 SKU상품의 매칭 설정에 따라 추후 주문이 발생할 경우 발주서에 해당 내용을 참조하여 제공되고 일부 판매채널의 경우 해당 내용을 참조하며 전반적인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활용되는 내용입니다.
상품의 실질적인 가로, 세로, 높이, 길이, 무게, 치수와 같은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품의 색상을 설정해두고 상품 검색과 실제 상품 연동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이 포장되는 방법과 택배 박스의 크기, 택배 박스의 사이즈, 포장 비닐의 크기 또는 포장 비닐의 사이즈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