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톡스토어 API 세팅하기

카카오톡스토어에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판매자인가요? 본 서비스를 통해 카카오톡스토어에서의 상품관리와, 주문관리, CS관리 그리고 정산까지 모두 한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스토어 회원가입 및 입점하기

윈셀링에서 카카오 톡스토어 API 를 활용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카카오쇼핑 판매자센터에서 회원 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회원 가입은 카카오 계정을 활용하며, '판매자 입점하기'를 통해 카카오 비지니스 통합 회원가입을 통해 입점 후 진행 가능합니다.

카카오비즈니스란 무엇인가요?

카카오비즈니스는 한 번의 약관 동의 및 가입으로 카카오의 여러 비즈니스 서비스를 추가 약관 동의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필수로 전환가입을 하셔야 기존 판매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비즈니스 통합회원 가입은 어떻게 하나요?

카카오톡스토어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카카오비지니스 통합회원'으로 전환/가입이 선행되어야합니다.
카카오쇼핑 판매자 센터(https://shopping-sell.kakao.com/login) ➜ 톡스토어 or 선물하기 입점 신청하기 ➜ 전환가입 안내 페이지 ➜ [카카오비즈니스 통합회원 가입] 버튼 클릭

톡스토어 판매자 입점 신청 가이드

카카오톡스토어 비지니스 통합 회원 전환 및 가입이 완료 되었다면 입점신청을 진행해주세요.

출처 : https://ccs.kakao.com/help?service=104&category=293&locale=ko&country_iso=kr

카카오톡스토어 판매자 유형별 필요한 서류를 알고 싶어요.

  1. 공통
    - 카카오톡 스토어에 신규 입점하고자 하는 판매자는 국내에 사업자로 등록되어 영업 중인 사업자만 입점할 수 있습니다.
    - 사업자등록번호가 없는 개인, 해외 사용자, 국내 사업자로 등록되어 있으나 구매대행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입점할 수 없습니다.
  2. 개인사업자
    -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 통신판매업신고증 사본 1부
    - 본인서명사실확인서(혹은 대표자 인감증명서) 사본 1부(발급일로부터 3개월
    * 공통대표 : 대표자 모두 인감증명서(혹은 본인서명사실확인서) 각 제출
    - 대표자명의 통장 사본(정산 계좌용)

    ※ 아래에 해당하는 사업자는 통신판매업 신고증을 첨부하지 않고 가입할 수 있습니다.
    1) 직전년도 동안 통신판매의 거래횟수가 50회 미만인 경우
    2) 「부가가치세법」 제2조제4호의 간이과세자인 경우
  3. 법인사업자
    -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 통신판매업신고증 사본 1부
    - 법인 인감증명서 사본 1부(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
    - 법인명의 통장 사본(정산 계좌용)

    ※ 아래 상품을 취급하는 경우 가입이 완료된 후 판매자센터 > '사업자정보 관리' 버튼을 클릭하여 아래의 추가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 건강기능식품판매 :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신고증
    - 의료기기 판매 :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증
    - 전통주 판매 : 전통주 통신판매승인서
  4. 참고사항
    - 개인사업자의 공동대표는 대표자인감증명서(혹은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모두 제출해야 합니다.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서류 내 개인정보는 마스킹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한 서류에 개인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승인이 불가합니다.
    * 마스킹 필요 항목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대표자 개인의 주소 등
    - 정산 계좌용 통장 사본은 카카오톡 스토어 판매자 가입 신청 시 첨부 가능하며, 그 외 서류는 모두 비즈계정센터 가입 신청 시 또는 가입 신청 후 추가 첨부 가능합니다.

카카오톡스토어 API 설정하기

카카오톡스토어 가입 및 입점이 완료 되었다면, 이제 윈셀링에서 카카오톡스토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API 설정을 합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카카오쇼핑 판매자센터에서 확인한 내용으로 카카오톡스토어 정보를 세팅합니다.

톡스토어 판매자센터에서 API 정보 확인하기

윈셀링에 카카오톡스토어 API를 설정하기위해 [카카오쇼핑 판매자센터 로그인] ➜ [카카오톡스토어 정보관리] ➜ [판매채널 정보] ➜ API 인증키 를 확인합니다.

API 정보 확인

톡스토어 판메자 센터에서 카카오쇼핑 판매자센터 로그인 ➜ 카카오톡 스토어 ➜ 정보관리 클릭 합니다.

판매채널 정보 확인

톡스토어 판매자 센터에서 설정된 API 인증키 부분을 확인 합니다.

API 인증키 초기화 하기

위 이미지와 같이 API 인증키 부분에 (윈윈소프트)가 노출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카카오측에 문의를 통해 API키를 초기화 후 윈윈소프트로 API 인증키를 변경할 것을 요청해야합니다.
카카오쇼핑 판매자센터 로그인 ➜ 정보관리 ➜ 하단 우측 고객센터 ➜ 1:1 이메일 문의 ➜ 아래 이미지와 같이 작성 후 문의접수 클릭
반드시 이메일 내용에 API 제휴사 : 윈윈소프트 , 문의 내용에 API초기화를 희망한다는 내용을 포함해주세요.





잠시후 (윈윈소프트)가 노출되면 정상 초기화 및 윈윈소프트 제휴사 설정이 완료 된겁니다.

윈셀링에 카카오톡스토어 API 설정하기


  1. API 정보 입력

    - 판매자 ID : 카카오톡스토어 판매자센터에 로그인 하는 ID를 입력하여주세요.
    - 카카오 스토어 주소 : 카카오톡스토어 판매자센터에 로그인 이후 아래 이미지 와 같이 제공되는 사용자의 url를 입력해주세요.
    - API 인증 KEY : [카카오톡스토어 정보관리] - [판매채널 정보] - [API 인증키] 에서 API 인증키 값을 입력하여주세요.


  2. API 연동설정

    - 대부분 API 설정이 공통적으로 설정되는 부분으로 해당 설정에 맞추어 주문/상품 API 연동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3.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를 체크해주세요.

  4. 담당자 설정

    - 담당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 담당자 정보는 API 설정 시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담당자에게 윈셀링 담당자가 문제 해결을 위해 연락 드리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5. 저장하기
    - API 설정 정보를 모두 입력했다면 [저장하기] 버튼을 통해 윈셀링에 API 설정을 저장합니다.

카카오톡스토어 주소지 정보 가져오기

카카오톡스토어 API 세팅을 완료했다면, 실질적인 연동을 위해 먼저 주소지 정보를 가져와 주소록 템플릿에 저장해야합니다.
윈셀링에서는 1번의 클릭을 통해 카카오톡스토어에 설정하신 주소록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주소록 템플릿 접근하기

윈셀링 SCM 에서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템플릿 설정]-[주소록 템플릿] 메뉴로 접근합니다.
※ 주소록 템플릿을 가져오지 않을 경우 배송 템플릿 등록에 정상 연동되지 않으며, 상품 연동에 일부분 등록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가져오기처리를 진행해주세요.

주소록 템플릿 가져오기

주소록 템플릿 목록 상단의 [필독] 항목의 [채널별 주소록 가져오기] 항목에서 [카카오톡스토어] 버튼을 클릭하여 주소록을 가져옵니다.

주소지 템플릿 등록/수정

카카오톡스토어의 경우 윈셀링을 통하여 주소지 정보를 등록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 필수로 작성해야 항목은 [주소지명], [주소지], [연락처], [반품 배송비(편도)], [교환 배송비(왕복)] 항목이 있으며 윈셀링에서 주소지 템플릿을 등록/수정할 경우 카카오톡스토어의 주소지와 자동 연계됩니다.
※ 주소지를 등록하거나 수정할 경우에 카카오톡스토어에 동일하게 적용되어, 연계된 모든 상품들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카카오톡스토어 서비스 이용을 위해 주소지는 최초 1회는 반드시 가져오기 또는 등록을 통해 주소지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여기서 잠깐! 주소지 가져오기가 실패했다면?

아래 에러가 발생했다면 정상적인 API 설정이 안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카카오톡의 경우 2개의 대행사 까지만 등록 가능하며, 이전에 다른 솔루션을 사용하셨거나 대행사가 2개 이상이신 경우 API를 재신청해야합니다.


윈윈소프트 API 확인하기

위 사진과 같은 에러를 확인했다면 먼저 API 설정이 잘되었나 확인해야합니다. 정상적인 경우 API인증키 부분에 키값 옆에'(윈윈소프트)'가 노출 됩니다. '(윈윈소프트)'가 없으시다면 인증키 초기화 후 새로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카카오쇼핑 판매자 센터(https://shopping-sell.kakao.com/login) ➜ 로그인 후 하단의 고객센터 ➜ 1:1 이메일 문의 ➜ 윈셀링 API 신청 문의 작성하기 ➜ 담당자의 피드백에 맞게 수정해야합니다.



카카오톡스토어 상품 가져오기

윈셀링을 사용하기 전에 카카오톡스토어에서 등록한 상품이 있을 경우 카카오톡스토어에서 상품을 조회 하여 윈셀링에 상품을 가져와 동기화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상품 가져오기란?

윈셀링을 사용하지 않던 사용자가 기존의 판매채널 SCM에서 등록한 상품을, 윈셀링에 가져와 등록하여 윈셀링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기능입니다.
※ 상품을 가져오기 전에 주소지 템플릿 가져오기를 진행해주세요.

상품 가져오기 페이지 접근하기

  1. 윈셀링 셀러 오피스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 - [채널 별 연동설정] - [롯데온 연동설정] 항목으로 접근하여 롯데온 연동관리 상황판에 접근합니다.
  2. 상품을 가져올 채널 정보를 확인하고 [채널정보] - [상품가져오기 (대규모) 또는 상품 가져오기(소량)] 항목을 선택합니다.

상품 가져오기(소량)

소량 상품 가져오기는 카카오톡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상품 목록 API를 통해 다이렉트 조회하여 상품을 가져오는 페이지입니다.
※ 이미 등록된 상품이 많아 상품 개수가 100개 이상일 경우 [상품 가져오기 (대규모)] 를 사용해주세요.

  1. 가져올 상품을 검색합니다.
  2. 조회된 상품 중 등록되지 않은 채널 상품의 경우 [선택 상품 가져오기] 또는 [상품가져오기] 기능을 통하여 롯데온에 등록된 상품을 가져와 등록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동기화] 버튼을 통해 기존에 가져온 상품을 카카오톡스토어의 상품 정보와 동일하게 동기화 합니다.

상품 가져오기(대규모)

대규모 상품 가져오기는 미리 상품 목록을 일괄 가져온 뒤 조회된 상품을 기준하여 상품을 가져오는 방식입니다.
※ 이미 등록된 상품이 적어 상품 개수가 100개 이하일 경우 [상품 가져오기 (소규모)] 를 사용해주세요.

  1. 상단의 [상품 목록 가져오기]에서 [카카오톡스토어 상품 목록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상품 목록을 가져옵니다.
  2. 가져올 상품을 검색합니다.
  3. 조회된 상품 중 등록되지 않은 채널 상품의 경우 [선택 상품 가져오기] 또는 [상품가져오기] 기능을 통하여 롯데온에 등록된 상품을 가져와 등록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동기화] 버튼을 통해 기존에 가져온 상품을 카카오톡스토어의 상품 정보와 동일하게 동기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