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온 API 세팅하기

롯데온에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판매자인가요? 본 서비스를 통해 롯데온에서의 상품관리와, 주문관리, CS관리 그리고 정산까지 모두 한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롯데ON이란?

롯데ON은 3,800만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롯데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여 통합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이커머스 서비스입니다.

롯데ON이란?

롯데온은 1996년 국내 최초의 온라인 쇼핑몰인 롯데 백화점을 시작으로 롯데 닷컴과 롯데쇼핑 e커머스 로 변경되어오면서 2020년에 출시한 온라인 오픈마켓 쇼핑몰입니다. 2020년대에 들어서면서 온라인 판매자에게는 8대몰(스마트스토어, 옥션,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티몬, 위메프)와 함께 온라인 판매 판로를 늘리는 온라인 오픈마켓 쇼핑몰 중 하나로 두각되고 있습니다.

롯데온은 현재 약 40조의 유통매출과 약 12,000개의 오프라인매장 그리고 약 3800만명의 고객 데이터 그리고 일 구매자 약 300만명을 자랑합니다.

가입경로

롯데온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롯데온에 입점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세한 가이드는 롯데온 입점 안내 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가입 프로세스

  1. STEP 1 : 입점 신청서 작성
    사업자인증, 사업자 정보입력, 신청서 작성 완료시 스토어 센터 아이디 발급
  2. STEP 2 : 필수 구비 서류 등록
    사업자등록증사본, 통신판매업신고증, 인감증명서 또는 본인사실확인서 사본, 통장사본, 대표자 신분증 사본, 법인등기부등본 사본 등
  3. STEP 3 : 선택 약관 동의 및 정보 입력
    보유 상품수, 근무시간, 배송정보 등
  4. STEP 4 : 입점완료 및 판매시작

DATA EC Platform

  1. 통합결제
    L.Point, L.pay 결제 외부 제휴 확대
  2. 상품 공급자
    중/소형 셀러 협업 및 1인 셀러 지원
  3. 물류 통합
    픽업 서비스 확대 및 고객 맞춤형 배송 서비스
  4. 고객순환
    롯데 오프라인 고객의 온라인 유입 및 순환

롯데온 API 세팅하기

롯데온에 가입되어있거나 가입을 완료 하였다면 윈셀링에서 롯데온 API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해야 합니다.

오픈 API 인증키 발급받기

롯데온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롯데ON 스토어 센터에서 먼저 OPENAPI 인증키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롯데ON OPENAPI 인증키는 롯데온 스토어 센터에서 발급가능합니다.
※ 사업자 인증이 완료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롯데온 입점이 처리되지 않아 OPENAPI 발급이 불가합니다.

  1. 롯데온 스토어 센터에 접속하여 판매자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2. 롯데온 스토어 센터에서 좌측 메뉴의 [판매자 정보] 메뉴를 클릭하여 하위메뉴를 펼칩니다.
  3. [판매자 정보] 메뉴에서 [OpenAPI관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4. 노출되는 OpenAPI관리 페이지에서 [정보 설정] 탭에서 [1단계. 서버 API 등록]부분을 확인합니다.
    [연동 방법] 항목은 [호스팅/셀러툴]로 선택하고 호스팅/셀러툴 선택 항목에는 [윈셀링]을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서버 API를 등록합니다.
  5. [2단계. 인증키 정보] 항목에서 좌측 위의 [키발급] 버튼을 통해 인증키를 발급받습니다.
    ※ 인증키는 발급일을 기준하여 1년동안 유효하므로 1년에 한번씩 인증키 변경이 필요합니다.

윈셀링 롯데온 API 설정 페이지 접근하기

윈셀링 셀러 오피스의 우측 상단의 [판매채널 API]을 통해 판매채널 API 목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판매채널 API 목록에서 우측상단의 [판매 채널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롯데온를 클릭하여 페이지를 이동합니다.

API 정보 입력

롯데온의 경우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판매자 ID, 스토어명, API인증 KEY, 취상위거래번호, 대표카테고리를 입력합니다.
※ 다중 쿠팡 사업자 정보를 셋팅하여 사용할 경우 해당 스토어 계정마다 API를 추가로 설정하여 주세요.

  1. 판매자 ID
    롯데온 스토어 로그인 ID를 입력합니다.
  2. 스토어명
    판매채널을 구별할 수 있는 스토어 명을 입력합니다.
  3. API 인증 KEY
    위에서 OpenAPI관리 항목에서 발급받은 인증키를 입력합니다.
  4. 최상위 거래처번호
    최상위 거래처번호는 입력하지 않더라도 자동 입력됩니다. 만약 정상 입력되지 않았을 경우 롯데온 스토어센터에서 좌측 메뉴의 [판매자 정보] 메뉴의 [기본 정보관리] 페이지에서 [기본정보] 항목에 [거래처번호]를 입력합니다.
  5. 대표카테고리
    롯데온에서 메인으로 판매되는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실질적인 판매 카테고리가 결정되는 것은 아니므로, 주력 상품이 판매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주세요.
  6. 메모
    사용자의 별도의 관리를 위한 메모구역으로 필요에 따라 작성합니다.

담당자 설정

담당자 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되며 API 이슈 발생시 담당자에게 이메일 또는 연락처를 통해 이슈를 공유합니다. 본 담당자 설정은 서비스 이용에 대한 효율적인 CS와 이슈 공유를 위해 활용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담당자명
    해당 판매채널을 담당하는 담당자 명을 입력하여 주세요.
  2. 직급/직책/부서
    CS에 활용될 직급, 직책, 부서명을 입력합니다.
  3. 담당자 이메일
    스마트스토어 이슈 발생시 해당 이메일을 통해 해당 이슈에 대하여 공유 됩니다.
  4. 담당자 연락처
    담당자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5. 담당자 휴대폰번호
    해당 판매자에 대한 중대한 이슈가 발생할 경우 담당자에게 CS 연락이 갈 수 있으며, 실질적인 중대 CS 운영을 위해 활용 됩니다.

API 연동설정

대부분 API 설정이 공통적으로 설정되는 부분으로 해당 설정에 맞추어 주문/상품 API 연동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연동설정
    사용자가 연동여부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2. 자동 발주확인
    자동발주기능은 수동/자동/런플상품발주 등 3가지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수동 발주의 경우 주문수집과 동시에 발주처리 되지 않고, 주문목록에서 수동으로 발주처리를 진행하셔야 하며, 자동발주와 런플상품발주는 주문 수집과 동시에 발주 처리가 진행됩니다.
    ※ 런플상품발주 기능은 런플 상품으로 설정된 상품에 한하여 자동 발주를 지원합니다. 또한, 런플 연동 서비스 제공자에게만 항목이 노출됩니다.
  3. 상품 API
    사용자가 상품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4. 주문 API
    용자가 주문(주문/클레임)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5. CS API
    사용자가 CS(판매자문의/구매후기/CS문의 등)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6. 진열/판매상태/재고연동 API
    진열/판매상태/재고연동은 SKU 상품을 기준하여 판매상태와 재고를 동기화 처리 시키는 동기화 서비스를 사용하는 여부입니다. 만약, 채널상품을 등록하여 재고연동 서비스를 사용하더라도, API 설정에서 이 부분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동기화 되지 않습니다.
  7. 판매기간 자동연장
    판매기간 자동연장 설정을 진행할 경우 판매채널에 등록된 상품의 판매기간이 7일 미만으로 확인 될 경우 설정된 자동연장 기간에 맞추어 새벽에 일괄 판매기간 연장처리가 진행 됩니다.

저장하기

API 설정 정보를 모두 입력하였다면 [저장하기] 버튼을 통해 윈셀링에 API 설정을 저장합니다. 만약, 롯데온에서 OpenAPI 관리 페이지의 호스팅/셀러툴 선택 항목에 [윈윈소프트]로 업체가 설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 승인처리가 되지않아 연동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 API 설정 정보를 등록했으나 정성 승인되지 않았을 경우 윈셀링의 해당 API 설정의 수정 페이지를 통해 다시 저장하시면 승인처리가 진행 됩니다.

롯데온 주소록 템플릿 가져오기

API 설정을 정상적으로 마무리 했다면 롯데온의 경우 가장 먼저 롯데온 주소록을 가져와 동기화 해야 합니다.

주소록 템플릿 접근하기

윈셀링 SCM 에서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템플릿 설정]-[주소록 템플릿] 메뉴로 접근합니다.
※ 주소록 템플릿을 가져오지 않을 경우 배송 템플릿 등록에 정상 연동되지 않으며, 상품 연동에 일부분 등록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가져오기처리를 진행해주세요.

주소록 템플릿 가져오기

주소록 템플릿 목록 상단의 [필독] 항목의 [채널별 주소록 가져오기] 항목에서 [롯데온] 버튼을 클릭하여 주소록을 가져옵니다.

주소지 템플릿 등록/수정

롯데온의 경우 윈셀링을 통하여 주소지 정보를 등록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 필수로 작성해야 항목은 [주소지명], [주소지 타입], [국가구분], [주소지], [기본 여부], [상위 거래처], [하위 거래처], [담당자 이름], [담당자 휴대폰번호], [담당자 전화번호] 항목이 있으며 윈셀링에서 주소지 템플릿을 등록/수정할 경우 롯데온과 자동 연계됩니다.
※ 주소지를 등록하거나 수정할 경우에 롯데온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연계된 모든 상품들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롯데온 서비스 이용을 위해 주소지는 최초 1회는 반드시 가져오기 또는 등록을 통해 주소지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롯데온 배송비 정책 가져오기

롯데온 주소록을 가져왔다면 다음으로 진행해야 할 단계는 롯데온 배송비 정책을 가져와야 합니다.

배송비 정책 가져오기

배송비 정책은 롯데온 스토어 센터에서 [판매자 정보] - [배송정보 관리] 항목에서 설정하는 택배 정보를 설정하는 배송정책입니다.
※ 롯데온 상품 연동을 위해서는 배송비 정책을 가져오기를 최초 1회 이상 진행해야 합니다.

  1. 윈셀링 SCM 에서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채널별 연동 설정]-[롯데온 연동 설정] 메뉴로 접근합니다.
  2. 롯데온 연동 설정 페이지에 접근한다면 좌측의 [채널 정보] 항목에서 원하는 롯데온 채널의 [배송비정책 설정] 버튼을 통해 이동합니다.
  3. 조회된 배송비 정책 설정 페이지에서 [배송비정책 가져오기] 버튼을 통해 배송비정책을 동기화 합니다.

배송비 정책 등록/수정하기

롯데온의 경우 윈셀링을 통하여 주소지 정보를 등록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 발생한 배송비 정책 등록 또는 수정시 롯데온에 자동 연계됩니다.
※ 롯데온의 경우 배송비정책과 주소지 정보가 동기화 되어야 정상적인 상품 연동이 가능합니다.

롯데온 상품 가져오기

윈셀링을 사용하지 않던 사용자가 롯데온에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다면 기존에 등록된 상품을 윈셀링에 가져와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상품 가져오기란?

윈셀링을 사용하지 않던 사용자가 기존의 판매채널 SCM에서 등록한 상품을, 윈셀링에 가져와 등록하여 윈셀링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기능입니다.
※ 상품을 가져오기 전에 주소지 템플릿 가져오기를 진행해주세요.

상품 가져오기 페이지 접근하기

  1. 윈셀링 셀러 오피스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 - [채널 별 연동설정] - [롯데온 연동설정] 항목으로 접근하여 롯데온 연동관리 상황판에 접근합니다.
  2. 상품을 가져올 채널 정보를 확인하고 [채널정보] - [상품가져오기 (대규모) 또는 상품 가져오기(소량)] 항목을 선택합니다.

상품 가져오기(소량)

소량 상품 가져오기는 롯데온에서 제공하는 상품 목록 API를 통해 다이렉트 조회하여 상품을 가져오는 페이지입니다.
※ 이미 등록된 상품이 많아 상품 개수가 100개 이상일 경우 [상품 가져오기 (대규모)] 를 사용해주세요.

  1. 가져올 상품을 검색합니다.
  2. 회된 상품 중 등록되지 않은 채널 상품의 경우 [선택 상품 가져오기] 또는 [상품가져오기] 기능을 통하여 롯데온에 등록된 상품을 가져와 등록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동기화] 버튼을 통해 기존에 가져온 상품을 쿠팡의 상품 정보와 동일하게 동기화 합니다.

상품 가져오기(대규모)

대규모 상품 가져오기는 미리 상품 목록을 일괄 가져온 뒤 조회된 상품을 기준하여 상품을 가져오는 방식입니다.
※ 이미 등록된 상품이 적어 상품 개수가 100개 이하일 경우 [상품 가져오기 (소규모)] 를 사용해주세요.

  1. 상단의 [상품 목록 가져오기]에서 [롯데온에서 상품 목록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상품 목록을 가져옵니다.
  2. 가져올 상품을 검색합니다.
  3. 회된 상품 중 등록되지 않은 채널 상품의 경우 [선택 상품 가져오기] 또는 [상품가져오기] 기능을 통하여 롯데온에 등록된 상품을 가져와 등록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동기화] 버튼을 통해 기존에 가져온 상품을 쿠팡의 상품 정보와 동일하게 동기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