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온에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판매자인가요? 본 서비스를 통해 롯데온에서의 상품관리와, 주문관리, CS관리 그리고 정산까지 모두 한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롯데ON은 3,800만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롯데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여 통합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이커머스 서비스입니다.
롯데온은 1996년 국내 최초의 온라인 쇼핑몰인 롯데 백화점을 시작으로 롯데 닷컴과 롯데쇼핑 e커머스 로 변경되어오면서 2020년에 출시한 온라인 오픈마켓 쇼핑몰입니다. 2020년대에 들어서면서 온라인 판매자에게는 8대몰(스마트스토어, 옥션,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티몬, 위메프)와 함께 온라인 판매 판로를 늘리는 온라인 오픈마켓 쇼핑몰 중 하나로 두각되고 있습니다.
롯데온은 현재 약 40조의 유통매출과 약 12,000개의 오프라인매장 그리고 약 3800만명의 고객 데이터 그리고 일 구매자 약 300만명을 자랑합니다.
롯데온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롯데온에 입점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세한 가이드는 롯데온 입점 안내 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롯데온에 가입되어있거나 가입을 완료 하였다면 윈셀링에서 롯데온 API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해야 합니다.
롯데온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롯데ON 스토어 센터에서 먼저 OPENAPI 인증키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롯데ON OPENAPI 인증키는 롯데온 스토어 센터에서 발급가능합니다.
※ 사업자 인증이 완료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롯데온 입점이 처리되지 않아 OPENAPI 발급이 불가합니다.
윈셀링 셀러 오피스의 우측 상단의 [판매채널 API]을 통해 판매채널 API 목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판매채널 API 목록에서 우측상단의 [판매 채널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롯데온를 클릭하여 페이지를 이동합니다.
롯데온의 경우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판매자 ID, 스토어명, API인증 KEY, 취상위거래번호, 대표카테고리를 입력합니다.
※ 다중 쿠팡 사업자 정보를 셋팅하여 사용할 경우 해당 스토어 계정마다 API를 추가로 설정하여 주세요.
담당자 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되며 API 이슈 발생시 담당자에게 이메일 또는 연락처를 통해 이슈를 공유합니다. 본 담당자 설정은 서비스 이용에 대한 효율적인 CS와 이슈 공유를 위해 활용됩니다.
대부분 API 설정이 공통적으로 설정되는 부분으로 해당 설정에 맞추어 주문/상품 API 연동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API 설정 정보를 모두 입력하였다면 [저장하기] 버튼을 통해 윈셀링에 API 설정을 저장합니다. 만약, 롯데온에서 OpenAPI 관리 페이지의 호스팅/셀러툴 선택 항목에 [윈윈소프트]로 업체가 설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 승인처리가 되지않아 연동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 API 설정 정보를 등록했으나 정성 승인되지 않았을 경우 윈셀링의 해당 API 설정의 수정 페이지를 통해 다시 저장하시면 승인처리가 진행 됩니다.
API 설정을 정상적으로 마무리 했다면 롯데온의 경우 가장 먼저 롯데온 주소록을 가져와 동기화 해야 합니다.
윈셀링 SCM 에서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템플릿 설정]-[주소록 템플릿] 메뉴로 접근합니다.
※ 주소록 템플릿을 가져오지 않을 경우 배송 템플릿 등록에 정상 연동되지 않으며, 상품 연동에 일부분 등록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가져오기처리를 진행해주세요.
주소록 템플릿 목록 상단의 [필독] 항목의 [채널별 주소록 가져오기] 항목에서 [롯데온] 버튼을 클릭하여 주소록을 가져옵니다.
롯데온의 경우 윈셀링을 통하여 주소지 정보를 등록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 필수로 작성해야 항목은 [주소지명], [주소지 타입], [국가구분], [주소지], [기본 여부], [상위 거래처], [하위 거래처], [담당자 이름], [담당자 휴대폰번호], [담당자 전화번호] 항목이 있으며 윈셀링에서 주소지 템플릿을 등록/수정할 경우 롯데온과 자동 연계됩니다.
※ 주소지를 등록하거나 수정할 경우에 롯데온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연계된 모든 상품들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롯데온 서비스 이용을 위해 주소지는 최초 1회는 반드시 가져오기 또는 등록을 통해 주소지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롯데온 주소록을 가져왔다면 다음으로 진행해야 할 단계는 롯데온 배송비 정책을 가져와야 합니다.
배송비 정책은 롯데온 스토어 센터에서 [판매자 정보] - [배송정보 관리] 항목에서 설정하는 택배 정보를 설정하는 배송정책입니다.
※ 롯데온 상품 연동을 위해서는 배송비 정책을 가져오기를 최초 1회 이상 진행해야 합니다.
롯데온의 경우 윈셀링을 통하여 주소지 정보를 등록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 발생한 배송비 정책 등록 또는 수정시 롯데온에 자동 연계됩니다.
※ 롯데온의 경우 배송비정책과 주소지 정보가 동기화 되어야 정상적인 상품 연동이 가능합니다.
윈셀링을 사용하지 않던 사용자가 롯데온에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다면 기존에 등록된 상품을 윈셀링에 가져와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윈셀링을 사용하지 않던 사용자가 기존의 판매채널 SCM에서 등록한 상품을, 윈셀링에 가져와 등록하여 윈셀링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기능입니다.
※ 상품을 가져오기 전에 주소지 템플릿 가져오기를 진행해주세요.
소량 상품 가져오기는 롯데온에서 제공하는 상품 목록 API를 통해 다이렉트 조회하여 상품을 가져오는 페이지입니다.
※ 이미 등록된 상품이 많아 상품 개수가 100개 이상일 경우 [상품 가져오기 (대규모)] 를 사용해주세요.
대규모 상품 가져오기는 미리 상품 목록을 일괄 가져온 뒤 조회된 상품을 기준하여 상품을 가져오는 방식입니다.
※ 이미 등록된 상품이 적어 상품 개수가 100개 이하일 경우 [상품 가져오기 (소규모)] 를 사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