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에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판매자인가요? 본 서비스를 통해 11번가에서의 상품관리와, 주문관리, CS관리를 모두 한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11번가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인터넷 쇼핑몰 중 하나로 SKU스퀘어의 오픈마켓 자회사 입니다.
2008년에 개설 되어 온라인 마켓에서 현재 네이버쇼핑, 쿠팡, G마켓에 이어 네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11번가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11번가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11번가의 셀러는 3가지 셀러로 나뉘며 개인셀러, 사업자셀러, 글로벌 셀러로의 가입이 가능하며 자세한 가이드는 11번가 셀러 오피스에서 [가입서류 보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API를 설정하기 전에 11번가 셀러오피스에서 가입 및 본인인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가입시작 → 정보입력 → 본인인증 → 판매시작
가입 서류는 법적 미성년자인 경우에 법정대리인 동의서, 가족관계 증명서 원본(또는 법적 대리인 증명서류), 법정대리인 인감증명서 원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가입시작 → 사업자정보입력 → 신청완료 → 서류등록 → 판매시작
가입시작 → 사업자정보입력 → 신청완료 → 서류등록 → 입점완료
11번가에 가입이 되어있거나 완료 하였다면 윈셀링에서 11번가 API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해야 하며 11번가 API 센터에서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11번가는 별도의 API 센터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접근하는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특정 URL을 통해서 접근하거나 또는 셀러 오피스 메인 페이지 하단의 [OPEN API] 항목을 통해 이동 가능합니다.
API 발급을 위해 두가지 설정이 필요합니다. 먼저 서비스 등록과 확인 위해 11번가 OPEN API CENTER 상단메뉴의 [서비스 등록·확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윈셀링 셀러 오피스의 우측 상단의 [판매채널 API]을 통해 판매채널 API 목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판매채널 API 목록에서 우측상단의 [판매 채널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11번가를 클릭하여 페이지를 이동합니다.
11번가의 경우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판매자 ID, 스토어명, 11ST OPEN API Key, 대표카테고리, 셀러구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다중 11번가 사업자 정보를 셋팅하여 사용할 경우 해당 스토어 계정마다 API를 추가로 설정하여 주세요.
담당자 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되며 API 이슈 발생시 담당자에게 이메일 또는 연락처를 통해 이슈를 공유합니다. 본 담당자 설정은 서비스 이용에 대한 효율적인 CS와 이슈 공유를 위해 활용됩니다.
대부분 API 설정이 공통적으로 설정되는 부분으로 해당 설정에 맞추어 주문/상품 API 연동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API 설정 정보를 모두 입력하였다면 [저장하기] 버튼을 통해 윈셀링에 API 설정을 저장합니다. 만약, 11번가에서 윈셀링으로 호스팅 업체가 설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 승인처리가 되지않아 연동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 API 설정 정보를 등록했으나 정성 승인되지 않았을 경우 윈셀링의 해당 API 설정의 수정 페이지를 통해 다시 저장하시면 승인처리가 진행 됩니다.
API 설정을 정상적으로 마무리 했다면 가장 먼저 설정해야 하는 항목은 11번가 주소지 설정입니다.
[API 세팅] - [주소지 설정] - [발송 마감 설정] 단계로 연동 설정을 마무리 해야 합니다.
윈셀링 SCM 에서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템플릿 설정]-[주소록 템플릿] 메뉴로 접근합니다.
※ 주소록 템플릿을 가져오지 않을 경우 배송 템플릿 등록에 정상 연동되지 않으며, 상품 연동에 일부분 등록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가져오기처리를 진행해주세요.
11번가의 경우 윈셀링을 통하여 주소지 정보를 등록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 필수로 작성해야 항목은 [템플릿제목], [주소지 타입], [주소지], [담당자 이름], [담당자 연락처] 항목이 있습니다.
※ 주소지를 등록하거나 수정할 경우에 11번가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연계된 모든 상품들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11번가 서비스 이용을 위해 주소지는 최초 1회는 반드시 가져오기 또는 등록을 통해 주소지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 주소지 타입을 해외 출고지로 설정할 경우 국가, 시, 주, 주소 정보를 직접입력해야 하며 담당자 정보양식에도 국제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API 설정을 정상적으로 마무리 했다면 두 번째로 설정해야 하는 항목은 11번가 발송 마감 설정입니다.
[API 세팅] - [주소지 설정] - [발송 마감 설정] 단계로 연동 설정을 마무리 해야 합니다.
발송 마감 템플릿은 발송 마감 정책을 설정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11번가의 템플릿입니다.
윈셀링의 11번가 발송 마감 템플릿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채널상품관리] - [채널 연동 설정] - [11번가 연동설정] - [발송마감 템플릿] 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 처음 API를 설정할 때에 발송마감 템플릿을 가져오지 않거나 등록하지 않은 경우 상품 등록 및 배송속성 템플릿 생성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송마감 템플릿 관리 페이지에서 리스트 목록의 상단에 [발송 마감 템플릿 가져오기]를 통해 그동안 등록되어 있는 발송마감템플릿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발송 마감 템플릿이 등로되어 있지 않을 경우 상품 등록 및 배송속성 템플릿 생성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송마감 템플릿 관리 페이지에서 리스트 목록의 상단에 [발송 마감 템플릿 추가하기]를 통해 발송마감 템플릿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등록되어 있는 목록에서 [수정] 버튼을 통해 발송마감 템플릿을 수정 할 수 있습니다.
※ 발송마감 템플릿을 등록하거나 수정할 경우 11번가에 바로 적용됩니다.
윈셀링을 사용하지 않던 사용자가 기존의 11번가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다면, 기존에 등록해 놓았던 상품들을 윈셀링에 등록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11번가의 경우 마이그레이션(상품 가져오기)를 진행시 상품에 대한 완벽한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원상품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 상품 마이그레이션시 11번가 상품의 판매자 상품코드가 윈셀링의 SKU상품의 자체상품코드와 같은 경우 매칭하여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엑셀로 업로드 데이터를 가져오므로 셀러 오피스에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품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11번가에서 상품 목록을 엑셀로 다운받아야 합니다.
※ 11번가 상품 마이그레이션의 경우 상품에 대한 완벽한 정보를 마이그레이션 할 수 없습니다.
상품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11번가에서 상품 목록을 엑셀로 다운받아야 합니다. 만약 아직 다운로드 받지 않았을 경우 위의 가이드대로 11번가 상품목록 엑셀 다운로드를 진행해주세요.
※ 11번가 상품 마이그레이션의 경우 상품에 대한 완벽한 정보를 마이그레이션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