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API 셋팅하기

11번에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판매자인가요? 본 서비스를 통해 11번가에서의 상품관리와, 주문관리, CS관리를 모두 한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11번가 회원가입

11번가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인터넷 쇼핑몰 중 하나로 SKU스퀘어의 오픈마켓 자회사 입니다.
2008년에 개설 되어 온라인 마켓에서 현재 네이버쇼핑, 쿠팡, G마켓에 이어 네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가입경로 및 셀러의 구분

11번가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11번가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11번가의 셀러는 3가지 셀러로 나뉘며 개인셀러, 사업자셀러, 글로벌 셀러로의 가입이 가능하며 자세한 가이드는 11번가 셀러 오피스에서 [가입서류 보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API를 설정하기 전에 11번가 셀러오피스에서 가입 및 본인인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개인셀러

가입 프로세스

가입시작 → 정보입력 → 본인인증 → 판매시작

개인셀러 가입 Tip

  • 개인 셀러회원은 사업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개인적인 물품의 판매와 구매가 모두 가능한 회원입니다.
  • 아직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으신 경우, 개인 셀러로 판매가 가능합니다.
  • 11번가 구매회원으로 이미 가입한 경우, 나의 11번가 > 회원정보에서 개인셀러로 전환하실 수 있습니다.
  • 과세기간(1~6월/7월~12월)의 판매대금이 1,200만원 이상 시 사업자 등록을 한 후, 사업자 판매회원으로 전환하셔야 합니다.
  • 가입 이후 사업자 등록을 하셨다면, 판매자 정보에서 사업자 전환을 하면 더 전문적인 판매활동이 가능합니다.
  • 미성년자가 개인 셀러로 가입하거나 전환하는 경우, 반드시 법정 대리인의 동의를 받아야 판매가 가능합니다.

가입서류

가입 서류는 법적 미성년자인 경우에 법정대리인 동의서, 가족관계 증명서 원본(또는 법적 대리인 증명서류), 법정대리인 인감증명서 원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사업자 셀러

가입 프로세스

가입시작 → 사업자정보입력 → 신청완료 → 서류등록 → 판매시작

개인셀러 가입 Tip

  • 사업자 셀러 회원은 사업자 등록증을 가지고 전문적인 판매 활동을 하는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 입니다.
  • 가입 전에 서류를 준비해 주세요. 모든 서류는 온라인 첨부로 간편하게 제출 가능합니다. (스캔이나 사진 파일로 첨부)

가입서류

  • 개인사업자
    - 사업자 등록증
    - 대표자 통장
    - 개인 인감증명서 또는 본인서명 사실 확인서 중 택 1
    - 통신판매업 신고증
  • 법인사업자
    - 사업자 등록증
    - 법인명의 통장
    - 법인 인감 증명서
    - 통신판매업 신고증
    - 법인등기부등본/비영리단체 증빙서류
    (말소사항 제외, 최근 3개월 이내 발급)
    - 실소유자 확인 서류
    (주주명부, 이사회명부, 정관/규약 등 택1)
    - 담당자 확인 증빙서류(명함, 재직증명서 등 택1)

글로벌 셀러

가입 프로세스

가입시작 → 사업자정보입력 → 신청완료 → 서류등록 → 입점완료

개인셀러 가입 Tip

  • 글로벌 셀러는 해외 및 국내 소재 판매자로 "해외직구 11번가"에서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 거주 지역에 따라 국내 개인셀러, 국내 사업자 셀러회원, 해외거주 사업자 셀러회원으로 구분됩니다.
  • 국내 거주 개인/사업자 셀러는 대한민국에 주소를 두고 해외 구매대행 상품을 판매하는 셀러 입니다.
  • 해외거주 사업자 셀러는 해외에 주소를 두고 판매활동을 하는 사업자 입니다.

가입서류

  • 국내 개인셀러
    - 신분증 사본
    - 가입자 명의 통장 사본
  • 국내 사업자셀러
    - 사업자 등록증
    - 통신판매업 신고증
    - 개인 인감증명서 또는 (본인서명 사실확인서 중 택1)
    - 법인 인감 증명서
    - 통장사본
  • 해외 사업자 셀러
    - 해외 사업자 등록증
    - 대표자 신분증 (시민권, 영주권, 여권 가능)
    - 사업자 또는 가입자 명의 통장 또는 해외 계좌 인증 필요서류 (Bank Statement)
    - 통장사본

11번가 API 세팅하기

11번가에 가입이 되어있거나 완료 하였다면 윈셀링에서 11번가 API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해야 하며 11번가 API 센터에서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11번가 API 센터 접근하기

11번가는 별도의 API 센터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접근하는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특정 URL을 통해서 접근하거나 또는 셀러 오피스 메인 페이지 하단의 [OPEN API] 항목을 통해 이동 가능합니다.

URL로 접근하기

  1. 아래 URL을 통해서 11번가 셀러 오피스로 접근합니다.
  2. 우측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통해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셀러오피스에서 접근하기

  1. 11번가 셀러 오피스에 접근하여 로그인 합니다.
  2. 셀러오피스의 메인 대시보드 페이지의 맨 아래에 [OPENAPI] 메뉴를 클릭합니다.

API 발급받기

API 발급을 위해 두가지 설정이 필요합니다. 먼저 서비스 등록과 확인 위해 11번가 OPEN API CENTER 상단메뉴의 [서비스 등록·확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Seller API 정보 설정하기

  1. 11번가 API CENTER의 [서비스 등록·확인] - [Seller API 정보 수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Seller API 정보수정 폼에서 [호스팅 여부] 값을 [윈셀링] 으로 변경합니다.
  3. 수정 버튼을 눌러 Seller API 정보를 저장합니다.

11ST OPEN API KEY 발급받기

  1. 11번가 API CENTER의 [서비스 등록·확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API키를 발급받습니다.

윈셀링 11번가 API 설정 페이지 접근하기

윈셀링 셀러 오피스의 우측 상단의 [판매채널 API]을 통해 판매채널 API 목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판매채널 API 목록에서 우측상단의 [판매 채널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11번가를 클릭하여 페이지를 이동합니다.

API 정보 입력

11번가의 경우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판매자 ID, 스토어명, 11ST OPEN API Key, 대표카테고리, 셀러구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다중 11번가 사업자 정보를 셋팅하여 사용할 경우 해당 스토어 계정마다 API를 추가로 설정하여 주세요.

  1. 판매자 ID
    11번가 로그인 ID를 입력합니다.
  2. 스토어명
    판매채널을 구별할 수 있는 스토어 명을 입력합니다.
  3. 11ST OPEN API KEY
    11번가 OPENAPI CENTER에서 발급받은 API KEY를 입력합니다.
  4. 대표카테고리
    11번가에서 메인으로 판매되는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실질적인 판매 카테고리가 결정되는 것은 아니므로, 주력 상품이 판매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주세요.
  5. 셀러구분
    11번가 회원가입시 설정한 일반판매자 또는 글로벌 판매 회원일 경우 글로벌 셀러로 선택합니다.
  6. 메모
    사용자의 별도의 관리를 위한 메모구역으로 필요에 따라 작성합니다.

담당자 설정

담당자 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되며 API 이슈 발생시 담당자에게 이메일 또는 연락처를 통해 이슈를 공유합니다. 본 담당자 설정은 서비스 이용에 대한 효율적인 CS와 이슈 공유를 위해 활용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담당자명
    해당 판매채널을 담당하는 담당자 명을 입력하여 주세요.
  2. 직급/직책/부서
    CS에 활용될 직급, 직책, 부서명을 입력합니다.
  3. 담당자 이메일
    스마트스토어 이슈 발생시 해당 이메일을 통해 해당 이슈에 대하여 공유 됩니다.
  4. 담당자 연락처
    담당자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5. 담당자 휴대폰번호
    해당 판매자에 대한 중대한 이슈가 발생할 경우 담당자에게 CS 연락이 갈 수 있으며, 실질적인 중대 CS 운영을 위해 활용 됩니다.

API 연동설정

대부분 API 설정이 공통적으로 설정되는 부분으로 해당 설정에 맞추어 주문/상품 API 연동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연동설정
    사용자가 연동여부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2. 자동 발주확인
    자동발주기능은 수동/자동/런플상품발주 등 3가지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수동 발주의 경우 주문수집과 동시에 발주처리 되지 않고, 주문목록에서 수동으로 발주처리를 진행하셔야 하며, 자동발주와 런플상품발주는 주문 수집과 동시에 발주 처리가 진행됩니다.
    ※ 런플상품발주 기능은 런플 상품으로 설정된 상품에 한하여 자동 발주를 지원합니다. 또한, 런플 연동 서비스 제공자에게만 항목이 노출됩니다.
  3. 상품 API
    사용자가 상품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4. 주문 API
    용자가 주문(주문/클레임)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5. CS API
    사용자가 CS(판매자문의/구매후기/CS문의 등)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6. 진열/판매상태/재고연동 API
    진열/판매상태/재고연동은 SKU 상품을 기준하여 판매상태와 재고를 동기화 처리 시키는 동기화 서비스를 사용하는 여부입니다. 만약, 채널상품을 등록하여 재고연동 서비스를 사용하더라도, API 설정에서 이 부분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동기화 되지 않습니다.
  7. 판매기간 자동연장
    판매기간 자동연장 설정을 진행할 경우 판매채널에 등록된 상품의 판매기간이 7일 미만으로 확인 될 경우 설정된 자동연장 기간에 맞추어 새벽에 일괄 판매기간 연장처리가 진행 됩니다.

저장하기

API 설정 정보를 모두 입력하였다면 [저장하기] 버튼을 통해 윈셀링에 API 설정을 저장합니다. 만약, 11번가에서 윈셀링으로 호스팅 업체가 설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 승인처리가 되지않아 연동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 API 설정 정보를 등록했으나 정성 승인되지 않았을 경우 윈셀링의 해당 API 설정의 수정 페이지를 통해 다시 저장하시면 승인처리가 진행 됩니다.

11번가 주소지 가져오기

API 설정을 정상적으로 마무리 했다면 가장 먼저 설정해야 하는 항목은 11번가 주소지 설정입니다.
[API 세팅] - [주소지 설정] - [발송 마감 설정] 단계로 연동 설정을 마무리 해야 합니다.

주소록 템플릿 접근하기

윈셀링 SCM 에서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템플릿 설정]-[주소록 템플릿] 메뉴로 접근합니다.
※ 주소록 템플릿을 가져오지 않을 경우 배송 템플릿 등록에 정상 연동되지 않으며, 상품 연동에 일부분 등록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가져오기처리를 진행해주세요.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주소록 템플릿 목록에서 필독 항목의 채널 주소록 가져오기 항목을 확인합니다.
  2. 등록된 11번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등록된 11번가 주소록 목록을 확인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주소지 템플릿 등록/수정

11번가의 경우 윈셀링을 통하여 주소지 정보를 등록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 필수로 작성해야 항목은 [템플릿제목], [주소지 타입], [주소지], [담당자 이름], [담당자 연락처] 항목이 있습니다.
※ 주소지를 등록하거나 수정할 경우에 11번가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연계된 모든 상품들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11번가 서비스 이용을 위해 주소지는 최초 1회는 반드시 가져오기 또는 등록을 통해 주소지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 주소지 타입을 해외 출고지로 설정할 경우 국가, 시, 주, 주소 정보를 직접입력해야 하며 담당자 정보양식에도 국제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11번가 발송 마감 템플릿 설정

API 설정을 정상적으로 마무리 했다면 두 번째로 설정해야 하는 항목은 11번가 발송 마감 설정입니다.
[API 세팅] - [주소지 설정] - [발송 마감 설정] 단계로 연동 설정을 마무리 해야 합니다.

발송마감 템플릿이란?

발송 마감 템플릿은 발송 마감 정책을 설정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11번가의 템플릿입니다.
윈셀링의 11번가 발송 마감 템플릿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채널상품관리] - [채널 연동 설정] - [11번가 연동설정] - [발송마감 템플릿] 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 처음 API를 설정할 때에 발송마감 템플릿을 가져오지 않거나 등록하지 않은 경우 상품 등록 및 배송속성 템플릿 생성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윈셀링 셀러 오피스의 상단 메뉴에서 [채널상품관리] - [채널 연동 설정] - [11번가 연동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연동 설정 페이지에서 [발송마감 템플릿 설정] 버튼을 통해 이동합니다.

발송마감 템플릿 가져오기

발송마감 템플릿 관리 페이지에서 리스트 목록의 상단에 [발송 마감 템플릿 가져오기]를 통해 그동안 등록되어 있는 발송마감템플릿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발송 마감 템플릿이 등로되어 있지 않을 경우 상품 등록 및 배송속성 템플릿 생성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송마감 템플릿 등록/수정

발송마감 템플릿 관리 페이지에서 리스트 목록의 상단에 [발송 마감 템플릿 추가하기]를 통해 발송마감 템플릿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등록되어 있는 목록에서 [수정] 버튼을 통해 발송마감 템플릿을 수정 할 수 있습니다.
※ 발송마감 템플릿을 등록하거나 수정할 경우 11번가에 바로 적용됩니다.

  1. 발송유형
    오늘발송, 일반발송, 재고 확인후 순차발송 중 선택 가능합니다
  2. 평일
    오늘 발송의 경우 발송 마감시간을 설정하며, 이외의 발송유형은 주문 완료 건을 기준으로 발송마감 기일을 설정합니다.
  3. 템플릿명
    선택된 발송 유형을 기반으로 자동 생성되어 템플릿 사용의 편의를 위해 윈셀링 내부에 저장 됩니다.
  4. 토요일 발송 여부
    토요일 발송 시 발송 마감 정책을 설정합니다.
  5. 대표 마감시간으로 설정
    해당 템플릿을 기본 템플릿으로 적용합니다.

11번가 상품 가져오기

윈셀링을 사용하지 않던 사용자가 기존의 11번가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다면, 기존에 등록해 놓았던 상품들을 윈셀링에 등록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상품 가져오기시 유의사항

11번가의 경우 마이그레이션(상품 가져오기)를 진행시 상품에 대한 완벽한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원상품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 상품 마이그레이션시 11번가 상품의 판매자 상품코드가 윈셀링의 SKU상품의 자체상품코드와 같은 경우 매칭하여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엑셀로 업로드 데이터를 가져오므로 셀러 오피스에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11번가 셀러 오피스에서 상품목록 엑셀로 다운받기

상품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11번가에서 상품 목록을 엑셀로 다운받아야 합니다.
※ 11번가 상품 마이그레이션의 경우 상품에 대한 완벽한 정보를 마이그레이션 할 수 없습니다.

  1. 먼저 11번가 셀러오피스에 접속하여 좌측 메뉴의 [상품관리] - [상품조회/수정] 메뉴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2. 모든 판매상태의 상품을 마이그레이션 하기 위해서 셀렉트 박스의 값을 [전체]로 설정한 뒤 판매중, 품절, 판매중지, 판매종료 항목을 체크하고 [검색] 버튼을 통해 상품 목록을 조회합니다.
  3. 조회된 상품 목록의 우측 상단에 [엑셀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상품목록 엑셀을 다운 받습니다.
    ※ 등록된 상품 개수가 많을 경우 조회시 약 1~5분 이상 소요 될 수 있습니다.
  4. 다운 받은 엑셀 파일을 열고 모든 상품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다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1번가 다운로드 엑셀 파일을 윈셀링에 업로드 합니다.

상품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11번가에서 상품 목록을 엑셀로 다운받아야 합니다. 만약 아직 다운로드 받지 않았을 경우 위의 가이드대로 11번가 상품목록 엑셀 다운로드를 진행해주세요.
※ 11번가 상품 마이그레이션의 경우 상품에 대한 완벽한 정보를 마이그레이션 할 수 없습니다.

  1. 윈셀링의 상단 메뉴에서 [채널상품관리] - [채널별 연동 설정] - [11번가 연동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연동 설정 페이지의 좌측 [채널정보] - [상품 가져오기(동기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노출되는 11번가 상품 가져오기 페이지에서 상단의 [엑셀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은 엑셀은 선택하고 [가져올 상품 확인하기] 버튼을 통해 상품목록을 생성합니다.
  4. 확인된 상품목록에서 윈셀링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상품을 선택한 후 [SKU 연동여부], [SKU 재고연동] 부분을 확인한 후 [선택상품 가져오기] 버튼을 통해 윈셀링으로 상품을 가져옵니다.
    ※ 모든 상품을 선택 후 상단의 SKU 연동여부를 연동으로 선택하여 원상품을 기준으로 부족한 데이터를 수집하셔야 더욱 정확한 상품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이 때에 SKU상품의 자체상품코드와 11번가에 등록된 판매자 상품코드를 기준하여 매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