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파크에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판매자인가요? 본 서비스를 통해 인터파크에서의 상품관리와, 주문관리, CS관리를 모두 한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인터파크는 국내 5대 오픈마켓으로 윈셀링에서의 인터파크는 인터파크 쇼핑을 주로 연결하여 운영됩니다.
먼저 인터파크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인터파크 판매자센터에 가입이 완료 되어야 합니다.
인터파크는 국내 사업자 판매자와 해외 사업자 판매자로 나뉘어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인터파크는 인터파크 쇼핑에 입점하는 것이며 인터파크 티켓, 인터파크 트립에 입점하여 활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 사업자등록증을 갖춘 개인 또는 법인이라면 누구나 사업자판매자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 가입신청 후, 사업자 서류 인증 절차를 통한 인증 후 상품 판매가 가능하게 됩니다.
- 판매가 가입 이후, 다른 회원아이디로 변경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파크의 경우 API 발급 절차가 기존 다른 판매채널과 많이 다르며 아래와 같은 발급절차를 진행합니다.
인터파크의 경의 발급 신청 이후 인터파크 측에서의 승인처리가 이루어지므로 신청 이후 영업일 이후 약 2일~5일 정도 설정 완료에 시간이 소요됩니다.
윈셀링 셀러 오피스의 우측 상단의 [판매채널 API]을 통해 판매채널 API 목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판매채널 API 목록에서 우측상단의 [판매 채널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인터파크를 클릭하여 페이지를 이동합니다.
인터파크의 경우 판매자 ID, 스토어명, 업체/공급계약번호, 대표 카테고리 항목을 설정합니다.
※ 상품 API 항목은 서비스 발급 완료 후에 발급 가능합니다.
담당자 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되며 API 이슈 발생시 담당자에게 이메일 또는 연락처를 통해 이슈를 공유합니다. 본 담당자 설정은 서비스 이용에 대한 효율적인 CS와 이슈 공유를 위해 활용됩니다.
대부분 API 설정이 공통적으로 설정되는 부분으로 해당 설정에 맞추어 주문/상품 API 연동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API 설정 정보를 모두 입력하였다면 [저장하기] 버튼을 통해 윈셀링에 API 설정을 저장합니다.
※ API 설정 최초 저장 이후 영업일 기준 약 2~5일 이내에 인터파크 측과의 피드백을 통해 API사용에 대한 승인이 처리됩니다.
※ 승인처리 이후 입력하신 담당자에게 연락드리며 승인 이후 주문 API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API 신청 이후 상품 API 먼저 세팅이 가능합니다. 다음 가이드를 통해 상품 API를 세팅해주세요.
먼저 앞선 가이드에서 인터파크 API 등록이 완료 됬다면 인터파크 OPENAPI에 접근하여 상품 API 설정을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인터파크 API 신청을 통해 승인완료 문자 또는 담당 MD를 통해 연락을 받았다면 아래의 URL을 통해 인터파크 상품 API 센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상품 API를 발급받기 전에 먼저 윈셀링 API 세팅을 통해 주문 API가 승인될 수 있도록 인터파크 API 발급신청 선행 작업을 진행해주세요.
API 발급을 위해 인터파크에 로그인되어 있어야 하며 발급받기 메뉴에 접근하면 미로그인시 로그인 페이지가 노출됩니다.
발급시에 상품등록 ~ 오늘 출발 정책 등록/수정 부분까지 좌측 메뉴에 노출되는 모든 API 정의서에 따른 API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 발급받기 메뉴를 클릭하면 로그인 페이지가 노출됩니다. 로그인 이후 발급 절차가 진행됩니다.
각 API 정의마다 API 키를 발급했다면 API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여 비밀번호키를 발급받아 윈셀링 판매채널 API 수정 페이지에 입력하여 저장해야 합니다.
※ 인증키와 비밀키를 발급받아 각 서비스에 맞추어 API 관리 페이지에서 입력하여주세요.
인터파크 API를 신규 등록하면 담당 MD가 인터파크 측의 주문 API 승인요청을 진행합니다.
이때에 승인처리까지 영업일 기준 약 2일~5일 정도의 소요시간이 소요됩니다.
※ 세팅이 완료 되면 입력된 관리자 정보로 문자 또는 세팅 완료 안내가 발송됩니다.
인터파크 API를 최초 설정했다면 총 3가지 단계가 최초 1회 이상 진행되어야만 정상적인 상품 등록이 가능합니다.
인터파크에 등록되어있는 [주소록], [묶음배송비 정책], [오늘출발 기준정보]를 가져와야 하며 추후 필요에 따라 [상품 가져오기(동기화)]를 통해 상품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인터파크의 경우 반드시 주소지 설정 → 묶음배송비 정책 → 오늘출발 기준정보 이 3단계가 최초 1회 이상 진행 되어야 지만 정상적인 상품 연동이 가능합니다.
API 설정을 정상적으로 마무리 했다면 가장 먼저 설정해야 하는 항목은 인터파크 주소지 설정입니다.
[API 세팅] - [주소지 설정] - [발송 마감 설정] 단계로 연동 설정을 마무리 해야 합니다.
윈셀링 SCM 에서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템플릿 설정]-[주소록 템플릿] 메뉴로 접근합니다.
※ 주소록 템플릿을 가져오지 않을 경우 배송 템플릿 등록에 정상 연동되지 않으며, 상품 연동에 일부분 등록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가져오기처리를 진행해주세요.
인터파크의 경우 윈셀링을 통하여 반품주소지 정보를 등록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 필수로 작성해야 항목은 [템플릿제목], [주소지 타입], [주소지], [담당자 이름], [담당자 연락처] 항목이 있습니다.
※ 주소지를 등록하거나 수정할 경우에 인터파크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연계된 모든 상품들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인터파크 서비스 이용을 위해 주소지는 최초 1회는 반드시 가져오기 또는 등록을 통해 주소지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묶음배송비 정책은 인터파크에서 제공하는 배송정책으로 묶음배송비 설정 시 사용됩니다.
묶음배송비 정책은 인터파크에서 제공하는 배송정책으로 묶음배송비 설정 시 사용됩니다.
윈셀링의 인터파크 묶음배송비 템플릿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채널상품관리] - [채널 연동 설정] - [인터파크 연동설정] - [발송마감 템플릿] 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 처음 API를 설정할 때에 묶음배송비 템플릿을 가져오지 않거나 등록하지 않은 경우 상품 등록 및 배송속성 템플릿 생성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묶음배송비 템플릿 관리 페이지에서 리스트 목록의 상단에 [묶음배송비 가져오기]를 통해 그동안 등록되어 있는 묶음배송비 템플릿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묶음배송비 템플릿이 등로되어 있지 않을 경우 상품 등록 및 배송속성 템플릿 생성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묶음배송비 템플릿 관리 페이지에서 리스트 목록의 상단에 [묶음배송비 추가하기]를 통해 묶음배송비 템플릿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등록되어 있는 목록에서 [수정] 버튼을 통해 발송마감 템플릿을 수정 할 수 있습니다.
※ 묶음배송비 템플릿을 등록하거나 수정할 경우 인터파크에 바로 적용됩니다.
인터파크 묶음배송비 템플릿을 가져왔다면 마지막으로 최초 설정이 필요한 항목은 오늘출발기준 정보 설정입니다.
인터파크에 설정된 오늘 출발 기준 정보가 있다면 가져와 평일, 토요일, 휴일 을 기준으로 오늘 출발 정보를 설정합니다.
오늘 출발 기준 정보는 인터파크에서 설정한 오늘 출발 기준 정보가 있다면 [채널상품관리] - [채널 연동 설정] - [인터파크 연동설정] - [오늘 출발 기준정보 설정] 누르면 조회하여 저장됩니다.
※ 처음 API를 설정할 때에 묶음배송비 템플릿을 가져오지 않거나 등록하지 않은 경우 상품 등록 및 배송속성 템플릿 생성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터파크에 설정한 오늘 출발 기준 정보가 있다면 해당 내용이 바로 노출 되며, 설정된 정보가 없다면 오늘출발 정보를 신규로 저장하여 인터파크에 적용합니다.
※ 오늘 출발 기준 정보를 설정할경우 인터파크에 바로 적용됩니다.
윈셀링을 사용하지 않던 사용자가 기존의 11번가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다면, 기존에 등록해 놓았던 상품들을 윈셀링에 등록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인터파크의 경우 마이그레이션(상품 가져오기)를 진행시 상품에 대한 완벽한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원상품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 상품 마이그레이션시 인터파크 상품의 판매자 상품코드가 윈셀링의 SKU상품의 자체상품코드와 같은 경우 매칭하여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엑셀로 업로드 데이터를 가져오므로 판매자센터에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품을 가져오기 전에 인터파크 판매자센터에서 상품 목록을 조회하여 상품 목록을 가져와야 합니다.
※ 인터파크 상품 가져오기의 경우 정확한 상품정보의 모든 정보를 가져오지 않습니다.
상품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인터파크에서 상품 목록을 엑셀로 다운받아야 합니다. 만약 아직 다운로드 받지 않았을 경우 위의 가이드대로 인터파크 상품목록 엑셀 다운로드를 진행해주세요.
※ 인터파크 상품 마이그레이션의 경우 상품에 대한 완벽한 정보를 마이그레이션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