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 API 셋팅하기

위메프에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판매자인가요? 본 서비스를 통해 위메프에서의 상품관리와, 주문관리, CS관리 그리고 정산까지 모두 한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위메프란?

위메프는 2010년에 [위메이크프라이스]라는 이름으로 소셜커머스 서비스를 시작하여 지금은 [위메프]로 바뀌어 운영되고 있는 이커머스 서비스입니다.

위메프란??

2010년 10월에 오픈한 위메프는 한때 쿠팡, 티몬과 함께 소셜 3사로 통하던 본래의 소셜커머스에 속합니다. 그러나 현재에는 소셜커머스라는 업종 자체의 의미가 많이 퇴색되었기 때문에 최근에는 온라인 종합 쇼핑몰 또는 오픈마켓이라고 보고 있으며 현재에는 온라인 판매자라면 5대마켓(스마트스토어, 옥션, G마켓, 인터파크, 11번가)와 함께 소셜 3사를 입점하여 판매하는 추세입니다.

가입경로

위메프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위메프 파트너 센터에 입점이 완료 된 상태어야 합니다. 자세한 가이드는 위메프 파트너 로그인 페이지에서의 [위메프 입점가이드] 문서를 확인해주세요.

가입 프로세스

  1. STEP 1 : 회원가입 단계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사업자 인증 이후 정보입력을 완료 하여 가입을 완료 합니다.
    ※ 회원가입 이후 실제 회원가입이 완료되는 것이 아닌 승인대기 상태로 처리됩니다.
  2. STEP 2 : 입점 단계
    회원강비시 대표자 인증을 완료 했을 경우 바로 입점이 완료 되나 대표자 인증이 아닌 수동 입점심사를 진행할경우 1일~2일정도 입점 완료 소요시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메프 API 세팅하기

위메프에 가입되어 있거나 가입을 완료 했다면 윈셀링에서 위메프 API를 활용하기 위해 세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API KEY 발급받기

위메프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API KEY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API KEY는 위메프 파트너 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1. 위메프 파트너2.0 에 로그인합니다.
  2. 로그인된 위메프 파트너 2.0에서 상단의 마이페이지 메뉴에서 [정보수정] 버튼을 통해 정보수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페이지 맨 하단의 [API 연동 정보] 항목에서 API 대행사 값을 [윈셀링]으로 선택하고 [인증키 발급]을 통해 인증키를 발급받습니다.
    ※ 연동정보가 자세히 보이지 않는 다면 우측 위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주세요.

윈셀링 위메프 API 설정 페이지 접근하기

윈셀링 셀러 오피스의 우측 상단의 [판매채널 API]을 통해 판매채널 API 목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판매채널 API 목록에서 우측상단의 [판매 채널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위메프를 클릭하여 페이지를 이동합니다.

API 정보입력

위메프의 경우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판매자ID, 스토어명, API 인증 KEY, 대표카테고리, 정산주기를 입력합니다.
※ 다중 위메프 사업자 정보를 셋팅하여 사용할 경우 해당 스토어 계정마다 API를 추가로 설정하여 주세요.
    

  1. 판매자 ID
    쿠팡 윙 로그인 ID를 입력합니다.
  2. 스토어명
    판매채널을 구별할 수 있는 스토어 명을 입력합니다.
  3. API 인증 KEY
    위에서 API발급시 발급받은 API KEY를 입력합니다.
  4. 대표카테고리
    위메프에서 메인으로 판매되는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실질적인 판매 카테고리가 결정되는 것은 아니므로, 주력 상품이 판매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주세요.
  5. 정산주기
    정산 주기는 위메프 파트너2.0의 상단 마이페이지 메뉴의 [정보수정] 페이지에서 [정산/수수료 정보] 항목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6. 메모
    사용자의 별도의 관리를 위한 메모구역으로 필요에 따라 작성합니다.

담당자 설정

담당자 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되며 API 이슈 발생시 담당자에게 이메일 또는 연락처를 통해 이슈를 공유합니다. 본 담당자 설정은 서비스 이용에 대한 효율적인 CS와 이슈 공유를 위해 활용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담당자명
    해당 판매채널을 담당하는 담당자 명을 입력하여 주세요.
  2. 직급/직책/부서
    CS에 활용될 직급, 직책, 부서명을 입력합니다.
  3. 담당자 이메일
    스마트스토어 이슈 발생시 해당 이메일을 통해 해당 이슈에 대하여 공유 됩니다.
  4. 담당자 연락처
    담당자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5. 담당자 휴대폰번호
    해당 판매자에 대한 중대한 이슈가 발생할 경우 담당자에게 CS 연락이 갈 수 있으며, 실질적인 중대 CS 운영을 위해 활용 됩니다.

API 연동설정

대부분 API 설정이 공통적으로 설정되는 부분으로 해당 설정에 맞추어 주문/상품 API 연동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연동설정
    사용자가 연동여부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2. 자동 발주확인
    자동발주기능은 수동/자동/런플상품발주 등 3가지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수동 발주의 경우 주문수집과 동시에 발주처리 되지 않고, 주문목록에서 수동으로 발주처리를 진행하셔야 하며, 자동발주와 런플상품발주는 주문 수집과 동시에 발주 처리가 진행됩니다.
    ※ 런플상품발주 기능은 런플 상품으로 설정된 상품에 한하여 자동 발주를 지원합니다. 또한, 런플 연동 서비스 제공자에게만 항목이 노출됩니다.
  3. 상품 API
    사용자가 상품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4. 주문 API
    용자가 주문(주문/클레임)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5. CS API
    사용자가 CS(판매자문의/구매후기/CS문의 등) API 설정에 따라 해당 API 사용을 임시적으로 on/off 형식으로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있도록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6. 진열/판매상태/재고연동 API
    진열/판매상태/재고연동은 SKU 상품을 기준하여 판매상태와 재고를 동기화 처리 시키는 동기화 서비스를 사용하는 여부입니다. 만약, 채널상품을 등록하여 재고연동 서비스를 사용하더라도, API 설정에서 이 부분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동기화 되지 않습니다.
  7. 판매기간 자동연장
    판매기간 자동연장 설정을 진행할 경우 판매채널에 등록된 상품의 판매기간이 7일 미만으로 확인 될 경우 설정된 자동연장 기간에 맞추어 새벽에 일괄 판매기간 연장처리가 진행 됩니다.

저장하기

API 설정 정보를 모두 입력하였다면 [저장하기] 버튼을 통해 윈셀링에 API 설정을 저장합니다. 만약, 위메프에서 주식회사 윈윈소프트로 업체가 설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 승인처리가 되지않아 연동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 API 설정 정보를 등록했으나 정성 승인되지 않았을 경우 윈셀링의 해당 API 설정의 수정 페이지를 통해 다시 저장하시면 승인처리가 진행 됩니다.

위메프 배송 템플릿 가져오기

위메프 API를 설정했다면 배송 템플릿을 가져와야 합니다. 위메프의 경우 주소지 정보가 배송 템플릿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배송 템플릿 접근하기

윈셀링 SCM 에서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템플릿 설정]-[배송 템플릿] 메뉴로 접근합니다.
※ 주소록 템플릿을 가져오지 않을 경우 배송 템플릿 등록에 정상 연동되지 않으며, 상품 연동에 일부분 등록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가져오기처리를 진행해주세요.

배송 템플릿 가져오기

배송 템플릿 목록 상단의 [필독] 항목의 [배송 템플릿 가져오기] 항목에서 [위메프] 버튼을 클릭하여 주소록을 가져옵니다.

배송 템플릿 등록/수정

위메프의 경우 윈셀링을 통하여 배송 템플릿 정보를 등록/수정할 수 있습니다. 배송템플릿을 삭제 할 수 있습니다.
※ 배송를 등록하거나 수정할 경우에 위메프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연계된 모든 상품들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위메프 서비스 이용을 위해 배송템플릿은 최초 1회는 반드시 가져와야 합니다.

위메프 상품가져오기

윈셀링을 사용하지 않던 사용자가 위메프에서 이미 상품을 판매중이였다면 기존에 등록되어 있던 상품들을 윈셀링에 등록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상품 가져오기란?

윈셀링을 사용하지 않던 사용자가 기존의 판매채널 SCM에서 등록한 상품을, 윈셀링에 가져와 등록하여 윈셀링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기능입니다.
※ 상품을 가져오기 전에 배송 템플릿 가져오기를 진행해주세요.

상품 가져오기시 유의사항

위메프의경우 상품이등록된 날짜를 기준하여 상품과 그룹상품(딜상품)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API를 통해 실제 조회할 수 있는 기간이 짧기 때문에 위메프 파트너2.0에서 상품목록을 엑셀로 다운받아 엑셀을 업로드 후 등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위메프는 일반 상품과 딜 상품을 각각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해야 합니다.

위메프 상품목록 엑셀 다운로드 받기

위메프 상품목록 엑셀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먼저 위메프 파트너 2.0에 로그인합니다.
※ 위메프는 일반 상품과 딜 상품을 각각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해야 합니다.

  1. 위메프 파트너 2.0 좌측메뉴에서 [상품] - [상품조회] 페이지에 접근합니다.
  2. 상품 조회 페이지에서 조회기간을 조회할 수 있는 최대로 설정하고 [상품상태][판매상태][전체] 로 클릭한 뒤 [검색] 버튼을 클릭하여 전체 상품 목록을 조회합니다.
  3. 조회된 상품목록에서 우측 상단의 [엑셀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상품 가져오기 페이지 접근하여 다운로드 받은 상품목록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상품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위메프 파트너 2.0에서 상품 목록을 엑셀로 다운로드를 완료 하였다면 아래의 단계를 통해 상품 가져오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윈셀링 셀러 오피스에서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 - [채널별 연동설정] - [위메프 연동설정] 항목으로 접근하여 위메프 연동관리 상황판에 접근합니다.
  2. 상품을 가져올 채널 정보를 확인하고 [채널정보] - [상품 가져오기(동기화)] 항목을 선택합니다.

  3. 상품 가져오기 페이지에서 [엑셀 파일 선택][가져올 상품 확인하기] 버튼을 통해 상품 목록을 조회합니다.
  4. 확인된 상품목록에서 윈셀링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상품을 선택한 후 [SKU 연동여부], [SKU 재고연동] 부분을 확인한 후 [선택상품 가져오기] 버튼을 통해 윈셀링으로 상품을 가져옵니다.

위메프 그룹상품(딜상품)목록 엑셀 다운로드 받기

위메프 그룹상품(딜상품)목록 엑셀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먼저 위메프 파트너 2.0에 로그인합니다. ※ 위메프는 일반 상품과 딜 상품을 각각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해야 합니다.

  1. 위메프 파트너 2.0 좌측메뉴에서 [상품] - [딜 조회] 페이지에 접근합니다.
  2. 상품 조회 기간을 설정하고 [검색]을 통해 딜 상품 목록을 조회합니다.
    ※ 딜 상품 조회의 경우 최대 6개월까지 조회 가능합니다.
  3. 조회된 검색결과 목록에서 우측 상단의 [엑셀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그룹상품 가져오기 페이지 접근하기

  1. 윈셀링 셀러 오피스에서 상단 메뉴의 [채널상품관리] - [채널별 연동설정] - [위메프 연동설정] 항목으로 접근하여 위메프 연동관리 상황판에 접근합니다.
  2. 상품을 가져올 채널 정보를 확인하고 [채널정보] - [그룹상품 가져오기(동기화)] 항목을 선택합니다.

  3. 상품 가져오기 페이지에서 [엑셀 파일 선택][가져올 상품 확인하기] 버튼을 통해 상품 목록을 조회합니다.
  4. 확인된 상품목록에서 윈셀링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상품을 선택한 후 [선택 그룹상품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그룹상품을 가져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