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채널 주문 수집하기

윈셀링 서비스는 수동 주문 수집, 자동화 수집 처리, OPEN API 주문 수집 처리 총 3가지의 방식을 통해 판매 채널에서 주문을 조회하고 수집하여 주문 관리, 클레임 관리 메뉴에서 주문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수동 채널 주문 수집

윈셀링을 각 판매 채널의 연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용자는 주문관리 메뉴에서 [수동 채널 주문 수집]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의 이미지 처럼 윈셀링 판매자 관리자에서 [주문관리] – [수동 채널 주문 수집] – [주문수집]에서 수동으로 주문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 각 판매 채널(오픈마켓, 소셜 몰, 종합 몰, 연동 솔루션 등)마다 수집 가능한 주문 단계가 모두 상이하므로 수집에 대한 항목이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 주문 수집을 시작할 경우 현재 창을 닫지 말아 주세요. 페이지를 이동하거나 창이 닫혀질 경우 주문 수집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수집 기간 설정

주문 수집은 기본 3일을 기준으로 설정되며 날짜와 시간 그리고 30분 단위로 설정하여 주문 수집 시간을 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 수집기간이 길어질 경우 수집 처리가 길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한 일일 또는 시간 단위로 수집을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2. 수집 채널 선택

수집 처리를 진행할 판매 채널을 선택합니다.
※ 주문 수집을 진행할 채널이 없을 경우 판매채널 API 관리 페이지에서 해당 채널이 주문을 사용 중인지, 승인이 완료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수집 단계 선택

수집할 주문 단계를 선택합니다. 각 채널 별 제공하지 않는 주문 단계는 채널 미지원 으로 출력되며 해당 주문 수집시에는 주문이 수집되지 않습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주문 대상 확인

수집할 주문단계와 판매 채널을 모두 선택했다면, 상단 오른쪽의 [주문수집 대상 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수집대상을 먼저 조회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주문 대상 확인 완료 후 주문 수집 시작

수집 된 대상을 확인하였다면, 우측 상단의 [주문수집] 버튼을 클릭하여 실질적인 주문 내역을 수집합니다. ※ 주문 데이터는 실질적으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므로, 수집 완료 처리까지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화 주문수집 설정

윈셀링 서비스의 부가서비스인 자동화주문수집 설정을 사용할 경우 오른쪽의 이미지처럼 윈셀링 SCM에서 [설정] – [API 관리] – [주문자동화수집 설정]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의 이미지 처럼 윈셀링 판매자 관리자에서 [주문관리] – [수동 채널 주문 수집] – [주문수집]에서 수동으로 주문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 각 판매 채널(오픈마켓, 소셜 몰, 종합 몰, 연동 솔루션 등)마다 수집 가능한 주문 단계가 모두 상이하므로 수집에 대한 항목이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 주문 수집을 시작할 경우 현재 창을 닫지 말아 주세요. 페이지를 이동하거나 창이 닫혀질 경우 주문 수집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화 주문수집 종류

주문 수집 : 결제대기, 주문확인, 배송준비중, 배송중, 배송완료, 구매확정 총 6가지의 주문단계에 해당하는 주문을 대상으로 설정된 수집간격으로 주문을 수집합니다.
클레임 수집 : 취소, 반품, 교환, 미수령신고, 미결제 취소, 구매확정보류, AS 요청 등 모든 클레임을 대상으로 설정된 수집간격으로 클레임을 수집합니다.
CS문의/상품문의/리뷰 수집 : CS문의, 상품문의, 상품리뷰 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문의 또는, 리뷰를 설정된 수집간격으로 수집합니다.
주문확인/배송준비중 단독수집 : 주문수집의 경우 모든 단계별로 주문을 수집하지만, 주문확인/배송준비 중 상태만 대상으로 설정된 수집간격으로 주문을 수집합니다.
취소클레임 단독수집 : 취소 클레임을 대상으로 설정된 수집간격으로 클레임을 수집합니다.

수집간격

1시간 간격 : 1시간 간격으로 설정된 수집 시작시간의 최근 1시간 전부터 수집처리를 진행합니다.
30분 간격 : 30분 간격으로 설정된 수집 시작시간의 최근 30분 전부터 수집처리를 진행합니다.
    ※ 30분 간격 수집의 경우 서비스 버전이 프리미엄 서비스, 자이언트 서비스 이용자만 제공됩니다.
10분 간격 : 10분 간격으로 설정된 수집 시작시간의 최근 10분 간격으로 수집처리를 진행합니다.
    ※ 10분 간격 수집의 경우 런플연계 서비스 이용자만 이용 가능하며 주문확인/배송준비중 단독수집과 취소 클레임 단독수집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전/오후 : 오전에 한번 오후에 한번 주문을 수집처리를 진행하며, 오전 11시, 오후 11시에 최근 12시간 이전부터의 주문을 주문수집 처리를 진행합니다.
하루일괄 : 하루 일괄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매일 오전 12시 이전날의 주문을 수집처리를 진행합니다.
※ 주문 자동화 수집 특성상 주문 수집 시간이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집주간설정

· 수집 주간설정을 통해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원하는 날짜를 기준하여 자동화 수집처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정 날짜가 수집처리가 설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 주문수집 되지 않으므로 해당 주문의 경우 [주문관리] - [수동 채널 주문 수집]을 통해 수동 수집을 진행해주세요.
※ 수집 주간설정을 전체 설정 또는 요일 설정을 해두지 않을 경우 자동화 수집처리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주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