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 관리란?

주문 관리는 윈셀링에서 제공하는 판매 채널들에서 연동되거나, 수기 주문 등록, 공급 상품 주문 등의 주문을 관리함으로써, 상품의 온/오프라인 판매의 주문을 한 곳에서 통합하여 관리하는 메뉴입니다.

주문 처리 단계

주문 단계는 입금대기/결제대기 단계부터, 주문확인, 배송 준비중, 배송 중, 배송완료, 구매확정 단계로 나누어 효율적인 주문관리를 위해 총 6개를 기준하여 통합 주문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각 판매 채널(오픈마켓, 소셜 몰, 종합 몰, 연동 솔루션 등)마다 적용되는 주문의 처리 프로세스가 모두 상이하므로 채널 별 적용되는 주문 처리 단계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입금 전/결제확인

무통장 입금, 가상계좌이체 등의 결제 방식으로 주문이 요청이 된 주문 중 결제가 완료되지 않은 주문 단계이다.
※ 입금 전/결제확인 단계를 제공해주는 판매 채널은 스마트스토어와 ESM, 11번가 등이 있다.

주문확인

실질적인 결제가 완료 되고, 주문서의 발주 내용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 인터파크의 경우 입금 전/결제확인 및 주문 확인 단계를 거치지 않습니다.

배송 준비 중

주문의 발주완료 상태로, 배송 시작하기 전, 송장입력, 배송지연처리 등의 처리를 통해 배송을 관리하는 주문단계 입니다.
※ 일부 판매채널에서는 배송 지연처리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배송 중

송장 정보가 저장되고 배송 중 처리가 진행된 주문단계로, 배송상태확인을 통해 배송완료 처리 또는 구매확정단계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 일부 판매 채널에서는 배송추적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배송 완료

배송한 상품이 배송 완료된 주문 단계입니다.

구매결정(구매확정)

소비자가 배송 완료된 시점부터 7일(윈셀링 기준)이 경과 후 또는, 배송완료를 확인할 수 없는 주문의 경우 15일 후(윈셀링 기준)에 변경되는 구매확정 상태 단계를 말합니다.
※ 일부 판매채널에서는 구매확정 단계를 제공하고 있으며, 실질적인 판매 대금의 정산이 이루어지는 단계입니다.

주문관리 접근하기

윈셀링 SCM에서 상단 메뉴의 [주문관리] – [주문 상태 별 주문관리] 페이지에서 주문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문은 주문번호별, 주문상품 번호 별, 배송번호 별, 묶음배송 번호 별 형태의 목록을 제공하고 주문 단계별로 제공되는 4가지 목록 방식 다 상이합니다.
배송 준비중, 배송 중, 배송완료의 경우 배송에 관련된 항목으로 배송번호 별, 묶음배송번호 별 목록 제공을 지원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문 단계별 제공 목록구분

※ 주문 단계별 상세 설명은 상단의 주문 처리 단계를 확인하여 주세요.

주문단계 주문번호 주문상품번호 배송번호 묶음배송번호
결제대기 단계 제공 제공 - -
주문 확인 단계 제공 제공 - -
배송 준비 중 단계 제공 - 제공 제공
배송 중 단계 제공 - 제공 제공
배송 완료 단계 제공 - 제공 제공
구매 확정 단계 제공 제공 - -